본문

도깨비 결방과 무한도전 7주 결방의 차이와 중국 반응

드라마 도깨비와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이 결방된다.

이전에는 상상도 못 할 일이 벌어진 것이다.

이전 방송계에서 결방을 한다는 것은 뚜렷한 이유가 있어야 하는데 천재지변의 이유나 특별한 행사 등에 의한 결방 등이 그 이유다.

만일 불가항력적인 요소가 없다면 방송을 강행하게 되는데 결방이 되면 이것은 방송 사고라고 불리운다.

단순히 방송을 못해서 광고주와의 문제가 벌어지는 정도가 아니라 수많은 시청자와의 약속을 어기는 일이기에 과거 방송계에서는 출연자가 사고가 나면 드라마에서 스토리를 바꿔 진행하거나 예능에서는 대체 출연자를 출연시키며 방송을 이어간다.



그러니까 시즌을 종료하고 새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결방을 하겠다는 것은 참으로 놀라운 일이다.

그것도 사고가 아니라 떳떳하게 시간을 번다.


더 놀라운 것은 이런 초유의 사태에 시청자들이 거의 불만을 제기하지 않고 있다.

이유는 도깨비와 무한도전 공히 시청자가 사랑에 빠진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다.


도깨비 제작진이 밝힌 결방의 이유는 고난도 촬영과 컴퓨터 그래픽(CG) 등 후반 작업에 시간이 걸린다는 것과 공유의 건강 이상설도 나왔고 모든 출연자들이 초치기로 촬영을 진행하고 있어 매우 힘든 상황으로 전해지고 있었다.



원래 드라마 촬영은 한번도 여유있게 진행된 적이 없으며 한번 방송하면 배우나 스태프 모두 지옥을 경험하는 장르다. 물론 우리나라의 독특한 제작 구조 때문이다.

드라마의 완성도 보다는 시청자의 반응을 봐가면서 캐릭터와 대본을 수정하는 습관 때문이다.

따라서 진검 승부가 아니라 편법으로 늘 드라마를 만들어왔고 이는 리스크를 줄이는 동시에 완성도 낮은 드라마를 만들고 초반은 강하나 후반은 흐지부지 끝난다는 공통점을 가져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깨비에 비난이 쏠리지 않는 단 하나의 이유는 작품을 대하는 배우부터 작가, PD 등 어느 누구도 대충 일을 하고 있는 느낌이 없다. 한마디로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는 것이 보인다.

어떤 연기자가 대충하고 어떤 작가가 대충 쓰겠냐만은 이상하게 도깨비는 정성을 들인 티가 난다.


사진= 드라마 도깨비


생방송을 하듯 촬영을 했다고 하는데도 배우들의 연기에는 흐트러짐이 없고 연출도 시간을 핑계로 대충 넘어가는 것이 느껴지지 않는다.

또 기존의 지상파 부담감에서 벗어났는지 김은숙 작가의 대본은 짜집기, 클리셰, 유행코드의 집대성이 아니라 글 다운 글이 나오고 있다.

그러니 도깨비 결방에도 시청자는 기다려 줄 수 있는 것 같다.

완성도 없이 CG 핑계로 결방을 했다면 사전에 특수촬영, CG 작업을 염두에 두지 않았냐고 비난을 받았을 것이다.

하지만 도깨비는 훌륭한 드라마기에 시간때문에 망쳐지는 것을 원하지 않았던 것 같다.




마찬가지로 무한도전도 그렇다.

갑자기 7주 정도의 휴식을 갖겠다고 선언했다.

무한도전 김태호 PD는 "열심히 고민해도 시간을 빚진 것 같고, 쫓기는 것처럼 가슴 두근거리고 이번 크리스마스에 산타클로스가 선물을 준다면 한 달의 점검시간과 두 달의 준비기간을 줬으면 좋겠다"라는 글을 SNS에 올렸고 두 달간 결방하는 시간에 여행 리얼리티 프로그램 '사십춘기'와 '무한도전' 스페셜 방송을 내보낼 예정이라고 한다.

사진출처 : MBC 무한도전


쉼 없이 달려온 무한도전, 도깨비와 마찬가지로 시청자는 이 어마어마한 비정상 편성을 비난하지 않았다. 

아쉽지만 기다리겠다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오히려 휴식을 지지하며 기다리겠다고 말한다.


이 역시 무한도전이 그동안 달려온 길이 단순한 예능의 길이 아니었음을 의미하고 지쳐서 위기에 빠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 시청자들의 응원이다.

7주 결방 이후 노홍철 복귀도 예상되고 있다.


역시 잘 만들고 열심히 만드는 진심이 통하는 것 같다.

여기에 중국 팬들의 반응 또한 재미있다.

도깨비와 무한도전 공히 중국에서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그램인데 한국과 똑같이 중국에서도 이들을 응원하고 있다.


먼저 도깨비에 대한 중국 반응을 보면


자료 출처 : 외플닷컴 http://waeple.com


정말 대단하지 않은가?

특히 두 아저씨의 케미와 인기는 하늘을 찌르고 있다.


무한도전 중국반응은 더 하다.

여기는 진짜 한국 게시판이나 다름 없다.

그만큼 장수 프로그램이고 중국 팬들도 생활처럼 무한도전을 시청하고 있는 것이다.



자료 출처 : 외플닷컴 http://waeple.com


정말 글로벌한 한류 콘텐츠다.

도깨비와 무한도전 모두 많이 힘들었던 것 같은데 재정비 하여 최강의 모습으로 완성도 높은 모습으로 돌아오기 바란다.

신고

댓글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