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라이트룸 PC/MAC에서 인스타그램 사진 바로 업로드하는 방법

정말 놀라운 것을 발견했습니다.

tou.it 장기원 포토그래퍼께서 소개해준 놀라운 라이트룸 플러그인입니다.




원래 인스타그램은 탄생 자체가 모바일 전용입니다.

그래서 죽어라 PC 접근을 막습니다.

이유는 인스타그램의 아이덴티티가 모바일 사진 공간이고 사진 확대도 막았고 PC에서 보는 것도 막았습니다.

그걸 풀어주면 이용자가 훨씬 편할 것 같지만 사용 행태 TPO가 달라지면 콘셉트도 모호해지고 페이스북을 이길 방법이 없어집니다.

결국 서비스를 더욱 확장시키고 싶어도 그 아이덴티티를 깨기 쉽지 않고 깼을 때 페이스북과 차별화도 없어지니 그런 것이겠죠.

트위터도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사이에서 정체성을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비슷해지면 죽는 것이죠.


그래서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이 모두 공존하고 있는 것이겠죠.


아무튼 그런 이유로 우리는 PC, MAC에서 사진 보정을 하고 나서 다시 스마트폰으로 전송하여 사진을 올리게 됩니다.

이것이 상당히 귀찮은 일이라 컴퓨터에서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리는 법을 열심히 찾게 됩니다.


그리고  flume라는 어플을 구입하고 uplet이라는 어플도 PRO 버전을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한 단계를 더 생략하여 라이트룸에서 보정하고 어플을 열지 않고 바로 인스타그램 업로드하는 플러그인이 있었습니다.




LR/INSTAGRAM

Direct from Lightroom to Instagram. No fiddling.


현재 LR 합성이나 리사이즈등 많은 유료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도 이름이 비슷한 LR/INSTAGRAM입니다.


다운로드는 https://www.lrinstagram.com



다운로드 받고 나서 라이트룸에서 파일 - 플러그인 매니저를 엽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add를 누르고 LR/INSTAGRAM이 있는 경로를 찾아 지정해줍니다.

그럼 LR/INSTAGRAM이 플러그인으로 쏙 들어갑니다.




그리고 LR/INSTAGRAM을 누르고 오른쪽에서 인스타그램 로그인을 합니다.





다른 건 안 만져도 되고 아래 프레퍼런스에서 사진 사이즈를 조정하는 것만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을 선택합니다.


나중에 다시 보여드리겠지만 강제로 정사각형 남는 부분에 흰색 바탕을 넣을 것인지 그냥 자동으로 넣을 것인지 결정합니다.

이것까지 들어있을 줄은 정말 몰랐는데 유료 어플 두개나 산 것이 후회 막심 ㅜㅜ




이제 라이브러리에서 왼쪽 메뉴 밑을 보면 퍼블리시 서비스에 LR/INSTAGRAM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 밑에 사진을 그냥 끌어다가 넣으면 됩니다.



다음 인스타그램의 핵심 해시태그를 넣어야겠죠?

우상단에 보면 메타데이타에 선택에서 LR/INSTAGRAM을 결정합니다.




그리고 캡션, 해시태그를 넣으면 캡션과 해시태그 순서대로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퍼블리시를 하면 끝.




패딩 보더를 넣는 것에 대해 말씀 드리면 이 기능을 쓰기 위해 인스타사이즈라는 어플을 많이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모바일 사진 자랑하는 인스타그램의 초기 콘셉트가 또 정사각형이거든요.


그런데 전체 사진 사이즈를 잘리지 않고 모두 보이게 하려면 위, 아래에 공간을 아예 만들어서 올리면 되거든요.

이 방법 물어보시는 분들도 많던데 instasize라는 어플에서 만들 수 있고 인라이트라는 어플에서도 굉장히 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사진은 패딩 보더를 넣지 않은 모양입니다.



사실 더 놀라운 것은 해시태그 뿐만 아니라 촬영 날짜나 카메라 정보 등을 삽입할 수 있는 어마어마한 템플릿이 있습니다.

요건 다음에 한 번 더 포스팅하기로 하고...


라이트룸과 인스타그램 쓰시는 분들에게는 선물 같은 플러그인입니다.

써보시고 맘에 드시면 개발자에게 감사의 10달러를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고


댓글 1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