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광복절 특사 명단 관련주식 황우석 홈캐스트, 김승연, 이재현, 최재원, 구본상

cultpd 2016. 8. 11. 05:04

내일 8월 12일 광복절 특사 명단이 최종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광복절 특사 명단에 누가 들어가고 누가 빠지는가에 대한 두가지 측면은 두가지로 나눠볼 수 있겠다.

1. 정치적인 의미, 2. 경제적 의미.


우선 광복절 특사 대상은 서민과 중소 상공업인 등의 생계형 사범을 주로 특별사면할 것으로 보이는데

관심은 2가지 측면에서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기에 정치인과 경영인으로 집중되고 있다.




정치인 광복절특사 명단에 들어갈지 궁금한 인물은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이광재 전 강원지사, 신재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홍사덕 의원, 정봉주 전 의원 등이다.

또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이 광복절 특사 명단에 들어갈지 궁금해하는데 현재 1심 재판을 받고 있어서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된다.

또 김무성 누나인 김문희 용문학원 이사장도 관심의 대상이다.



경제인 중에는 역시 가장 궁금한 것이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과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그리고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사면·복권이다.

경제인 관련 광복절 특사 명단이 나오면 관련 주식의 주가에도 영향을 주기때문에 투자자들도 주목하고 있다.


이외에도 구본상 전 LIG넥스원 부회장, 구본엽 전 LIG건설 부사장 등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황우석 줄기세포 과거 한경 기사 캡처 


또 줄기세포 조작으로 국가적 사건을 일으킨 황우석 박사가 광복절 특사 명단에 들어갈지 궁금한데 황우석 박사가 사면, 복권되면 홈캐스트 주가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예상하는 전문가가 많다.


가장 주목할만한 광복절 특사 관련주식이 홈캐스트인 이유는 홈캐스트가 원래 셋톱박스 전문 생산업체라고 알고 있는데 7월 28일 최대주주가 에이치바이온으로 바뀌었다.

에이치바이온의 홈캐스트 지분율은 4.40%(137만9310주)인데 에이치바이온은 황우석 박사가 최대주주이고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회사다.


그러면서 홈캐스트 주가는 9거래일 연속 상승하고 있는데 한달 전 주가보다 두배가 된 100% 가량 상승한 수치가 나왔다.

현저한 주가급등에 관한 조회공시에 대한 답변으로는 타법인 출자 등을 검토 중이라고 했는데 이러한 호재 기대와 함께 현재 광복절 특사 명단에 황우석 박사 사면, 복권이 추가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만약 황우석 박사가 사면 복권 된다면 홈캐스트 주가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에이치바이온은 장내매수 방법으로 최대주주가 되었고 경영참가의 목적이다.


금융위원회 귀중 보고의무발생일  : 2016년 07월 29일

한국거래소 귀중 보고서작성기준일 : 2016년 07월 29일


보고자 : 에이치바이온

요약정보

발행회사명 홈캐스트 발행회사와의 관계 최대주주

보고구분 변동ㆍ변경

보유주식등의 수 및 보유비율

보유주식등의 수 보유비율

직전 보고서 1,379,310 4.35

이번 보고서 1,572,771 4.96

보고사유 보유목적변경 및 장내매수



변동[변경]사유

변동방법 장내매수

변동사유 장내매수

변경사유 보유목적변경(경영참가)




결국 황우석 박사가 참여한다는 것은 기존 셋톱박스 제조사인 홈캐스트가 바이오 기업으로 거듭날 가능성을 말해주는 것이다.


우리 국민이 아는 과학자 이름이 몇 안되는데 황우석 박사를 누구나 알고 있는 이유는 사건때문에 알고 있기도 하지만 그 이전부터 놀라운 기술력으로 세계적인 과학자로 알려져 있었기 때문이다.

배아줄기 세포 분야 같은 경우는 매우 앞서가는 기술을 가지고 있기에 기대감을 갖는 것이고 형질전환무균돼지는 면역거부 유전자 제거한 장기 개발(형질전환무균돼지 장기)위해 호주와 이종 장기 개발은 미국, 호주와 합작하기로 하고 협상 진행 중이라고 알려져 있다.

또 이종 장기 무균돼지의 경우는 수암과 호주가 테마섹과 투자 협상 진행 중이라고 알려져 있다


과학이나 실험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겠지만 일단 홈캐스트 주가는 현재까지만 해도 놀랍도록 상승하여 52주 신고가를 경신한 특징주임에는 분명하다.

그래서 황우석 박사의 광복절 특사 사면, 복권을 많은 투자자들이 궁금해하고 있고 또 기대하고 있다.


업데이트 :

김승현 한화그룹 회장과 최재원 SK그룹 부회장이 유력하다고 했으나 빠졌고

정치인들, 황우석 박사 등 국민 감정에 반할 수 있는 사람들은 모두 빠졌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 감정을 많이 신경 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홈캐스트 주가는 떨어지지 않았다.

홈캐스트는 황우석 특별 사면이 있었으면 더 올랐겠지만 주 재료는 사면복권이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