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독한 영화 리뷰

부산국제영화제 파문, 박찬욱, 류승환, 하정우, 유지태까지 재판

cultpd 2016. 3. 17. 20:22

아주 황당한 부산국제영화제 법정 싸움이 일어났다.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회가 위촉한 신규 자문위원 68명의 효력을 정지해달라고 부산시가 부산지법에 가처분 신청을 했고 이에 따라 68명의 자문위원 영화인이 심문기일통지서를 받았다.


이 싸움은 부산시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회와의 갈등이 법정 싸움으로 번진 것인데 집행위원장 이용관이 신규 자문위원을 신규 위촉해 이에 대해 법적으로 반박한 것이다.

이용관 집행위원장과 부산시의 갈등은 지난 2014년 10월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다이빙벨’ 상영 중단을 부산시장이 요구했는데 이용관 집행위원장이 상영을 강행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 부산시가 취소해달라고 요구하는 자문위원은 최동훈, 류승완, 변영주, 정윤철, 김대승, 이미연, 방은진 감독과 배우 유지태, 하정우 그리고 제작자 오정완, 이준동, 최재원, 김조광수 등이다. 


다이빙벨 상영으로 시작된 싸움이 점점 파국으로 치닫고 이 상태로 가면 올해 10월 6일 열리는 부산국제영화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이 상황에서 해외 유명 영화인들이 방문하게 되면, 혹은 영화제가 취소되면 초유의 사태이며 우리나라는 문화 후진국가로 큰 망신을 당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서병수 시장의 입장에 배우 유지태는 SNS에 “이번에 자문위원으로 임명된 유지태입니다”라고 밝히며 “시장님 말에 의하면 전 자격도 없는 사람이네요, 절 잊으신 거예요”라는 글을 올렸다.



아래는 부산국제영화제를 지키는 시민문화연대의 입장 전문.


부산국제영화제가 흔들리고 있다. 영화제를 흔드는 이, 누구인가.



부산국제영화제 문제 해결 촉구를 위한 시민 서명 참가하기

 

부산국제영화제 문제해결 촉구를 위해 부산의 문화예술인들이 3월 15일 오전 11시 부산시청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에 시민과 문화예술인 1천여 명의 서명을 받아 '문화로 융성하는 부산이라는 시정 구호가 부끄럽지 않은가'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회견에서 발표할 예정이오니 부산국제영화제를 사랑하는 모든 분들의 참여와 관심을 바랍니다. 이후 문제가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문화로 융성하는 부산’이란 시정 구호가 부끄럽지 아니한가?

서병수 부산시장이 취임하면서, 부산의 문화예술계는 기대에 부풀어 있었다. 부산시가 내세운 도시비전이 ‘사람과 기술, 문화로 융성하는 부산’이었기 때문이다. 부산시가 지향하는 문화융성의 시정이 이루어진다면, 부산은 말 그대로 문화도시로 성숙해 갈 수 있으리라는 희망이 있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문화예술에 대한 높은 기대는 우려로 변해가기 시작했고, 급기야는 문화융성이 아니라, 문화쇠퇴 혹은 지체라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이는 부산지역 문화예술계에서 그 동안 벌어졌던 일련의 사태들을 살펴보면, 확연히 드러난다. 


서병수 부산시장 취임 이후 부산 문화예술인들의 반발을 불러 일으켰던 부산문화재단 이사장 선임문제를 비롯하여 낙하산식 코드 인사를 관철시켜 주요 문화예술기관의 관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정치적인 이유로 공공장소의 예술작품을 무단으로 철거하는 구시대적 검열행위도 자행하고 있다. 


그러면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을까? 그 근본 원인은 문화예술의 본질에 대한 이해의 부족 때문이다. 문화융성을 구체화시켜나가려면, 문화의 본질을 제대로 인식해야한다. 문화예술의 생명은 창의성이다. 이 창의성은 자율성에 근거하지 않으면 생성될 수 없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을 때, 문화융성을 기대하기 힘든 이유이다. 그러므로 문화예술의 융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자율성을 통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주고, 자율성을 훼손하는 간섭을 배제해야 한다.  ‘지원은 하되, 간섭은 하지 않는다’는 너무나 상식적인  팔길이 원칙이 세계적으로 문화정책의 기본으로 통용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서 시장 체제에 들어서서, 문화융성을 기치로 내세웠지만, 문화융성이 아니라, 문화지체의 상황으로 부산지역문화가 후퇴하고 있는 근본적인 원인이 바로 여기에 있다. 현재 부산시와 부산국제영화제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태의 원인도 부산시가 표현의 자유, 영화제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부당한 간섭의 결과이다.  


그런데도 부산시는 마치 영화인들과 부산 문화예술인, 영화제와 부산시민들이 대립하는양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 문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할 부산시가 산하기관을 동원하여 근거 없는 여론을 조장하고 불필요한 지역갈등을 유발하는 것에 대해 다수의 부산 문화예술인들과 시민들은 우려를 넘어 깊은 분노를 느끼고 있다.

 

우리는 이 문제가 비단 부산영화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부산 문화예술계 전반에 걸쳐  예술 표현의 자유, 문화행정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침해하는 부당한 압력과 개입이 확대되고 있는 현실에 대해 심각한 위기인식을 공유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영화제를 포함하여 그동안 예술 표현의 자유와 문화행정의 독립성을 침해하는 부산시의 부당한 개입에 대해 공개적인 사과와 명시적인 재발 방지선언, 서병수 시장의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장의 조속한 사퇴 실행, 불필요한 지역갈등 조장과 법률적 분쟁행위를 포함한 일체의 영화제 개입 행위의 중단, 영화제 정관 개정 및 새로운 조직위원장 선임이 영화제의 자율적인 결정에 의해 이루어지도록 할 것을 부산시에 강력하게 촉구한다.


 이러한 요구사항들이 조속히 실행되지 않아 영화제가 파국을 맞게 된다면, 이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다양한 실천과 방법으로 부산 문화예술인들과 시민들이 연대하는 시민운동을 전개하여, ‘문화로 융성하는 부산’이라는 헛구호를 내세운 장본인을 소환할 것임을 밝힌다.


 <요구사항>

 

첫째, 2014년 영화상영 중단 요청, 행정감사와 검찰고발, 집행위원장 사퇴 압박 등을 포함하여 예술 표현의 자유, 영화제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침해하는 일체의 행위에 대한 공개적인 사과와 명시적인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   


둘째, 이미 공언한 서병수 부산시장의 영화제 조직위원장 사퇴를 조속히 실행하고 산하 기관을 동원한 지역 여론의 조장, 법률적 분쟁 등과 같은 일체의 영화제 개입과 간섭행위를 중단하라. 


셋째, 부산시는 부산시장의 영화제 조직위원장 사퇴에 따른 영화제 정관 개정 및 후임 조직위원장의 선출까지 영화제의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의사결정 과정과 권한을 보장하라.


넷째, 부산시는 ‘지원은 하되 간섭은 하지 않는다’는 전통과 원칙에 입각하여 향후 부산국제영화제의 성공적인 개최와 발전을 위해 변함없는 최선의 행정 지원을 약속하고 이를 보장하는 명시적인 계획과 후속 조치를 실행하라. 



부산국제영화제를 지키는 시민문화연대

서명 참여하기

https://docs.google.com/forms/d/1qS5m82wp86p5sOXwTyDqTKnh0-uF_cGY9BGzKMjQA6E/viewform?c=0&w=1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개최 일정

2016년 10월 6일(목) ~ 10월 15일(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