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타와 아티스트

크레용팝 소율 공황장애 이유, 정형돈 이상민 공황장애 정의와 자가진단법

cultpd 2016. 10. 5. 08:56

걸그룹 크레용팝 멤버 소율이 극심한 스트레스로 공황장애 진단을 받았고 활동을 잠정 중단, 크레용팝 소속사에서는 당분간 4인 체제로 활동한다고 밝혔다.

그런데 크레용팝 소율 활동 중단이 진짜 공황장애 때문일까?

크레용팝은 헬멧을 쓰고 B급 코드를 가미한 독특한 캐릭터로 혜성처럼 등장해 큰 인기를 끌었다.


음악적으로도 헬멧과 추리닝 콘셉트와 부합되게 반복되는 중독성 강한 코드가 잘 들어맞았었다.

하지만 크레용팝에게 늘 고민거리는 과연 몇살까지 헬멧을 써야하고 독특한 옷을 입어야하나?

언젠가는 크레용팝을 만들어준 이 독특한 캐릭터를 벗어버려야 할 날이 있을텐데 그 때 과연 기존 팬들은 여전히 크레용팝을 사랑해줄까?

그리고 새로운 콘셉트는 새로운 팬들에게 다가갈 수 있을까?




그리고 크레용팝은 오랜만에 2016년 9월 26일 첫 번째 정규음반 '에볼루션 팝'으로 컴백, 타이틀곡 '두둠칫'으로 활동 을 시작했다.

한가지 의문은 이렇게 오랜만에 컴백을 하고 몇일 되지도 않았는데 크레용팝 중에서도 인기있는 소율이 갑자기 활동중단이라니, 이것이 좀 이상하다.


물론 공황장애란 것이 단계가 많기 때문에 현대인 누구나 조금씩 가지고 있는 장애인데 그냥 스트레스라는 이름으로 지나가는 것도 있겠고 극심한 경우의 공항장애는 정말 사회 활동이 불가능하다.

참고 노래하고 춤추며 공연 다니는 것은 생각도 못할 정도로 힘든 병이다.


어쩌면 활동시작하면서 반응이 좋지 않아 원래 가지고 있던 공황장애가 극심해진 것은 아닐까?




공황장애란 것은 김구라, 정형돈 등이 미디어에서 알리면서 더욱 유명해졌는데 아주 오래전부터 연예인들이 많이 앓고 있는 병이다.

영어로 공황장애는 panic disorder라고 하는데 패닉이란 것이 불안, 공포의 뜻이니 그 근본은 극심한 불안, 공포라고 보면 되겠다.

공황장애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양한데 요즘 정형돈이 무한도전 하차 후 타 프로그램에 복귀하면서 정형돈이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극심한 안티가 나타나고 있다.

사실 공황장애는 겉으로 봐서 알아보기 힘들고 그 증상도 너무 다양해서 "저 사람 공황장애 맞네"라고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불안에 대해 발작하고 신체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보통 사람들도 공황장애를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수준의 공포 상황에 당신이 처한 그 상태를 공황장애 환자들은 느낀다고 보면 비슷할 것이다.

그런데 공황장애 환자는 남들이 봤을 때 그런 상황이 아닌데도 "내가 죽겠구나"라는 상황에 들어가며 신체적으로 경보체계가 발령되며 반응하는 오작동이 벌어지는 것이다.




공황장애 자가 진단법.


• 호흡이 가빠지거나 숨이 막히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 어지럽고 휘청휘청하거나 졸도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 맥박이 빨라지거나 심장이 마구 뜁니다.

• 손발이나 몸이 떨립니다.

• 땀이 납니다.

• 누가 목을 조르는 듯 질식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 메슥거리거나 토할 것 같습니다.

• 딴 세상에 온 듯한 느낌이 들거나 자신이 내가 아닌 듯한 느낌이 듭니다.

• 손발이 저릿저릿하거나 마비되는 느낌이 듭니다.

• 화끈 거리는 느낌이나 오한이 듭니다.

• 가슴 부위에 통증이나 불편감을 느낍니다.

•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낍니다.

• 미쳐버리거나 스스로 통제를 할 수 없게 될 것 같은 두려움을 느낍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공황장애 [panic disorder]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위의 증상 중 4개 이상을 느끼고 10분 이내에 최고조에 달하는 경험을 해본 사람은 공황장애를 겪은 사람이다.

공황장애가 무서운 것은 실제로 공황발작이 일어나지 않았는데도 그런 발작이 또 일어날까봐 공황발작에 대한 두려움까지 생겨 평소 스트레스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불안 증세가 나오고 눈에 띄는 발작, 이상 현상이 일어나는 것, 이것이 진짜 위험한 공황장애다.




그러니까 이상민 정도로 아는 형님에서 답답해하고 힘들어하면서 사회생활을 하는 정도는 가벼운 것이고 심한 경우는 집 밖에 나갈 수도 없고 아무 것도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정형돈도 공황장애가 아니라 무한도전에서 나가기 위해 수를 쓴 것이 아니냐는 의심을 하는 것인데 공황장애는 팔이 부러지거나 다리를 다친 것처럼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니 당연히 보통 사람들이 방송에 나오는 정형돈을 보고 공황장애다, 아니다 판단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리고 계속 안티가 악성댓글을 달게되면 정형돈은 다시 공황장애로 빠질 수 있다는 것이 매우 걱정이다.

어쩌면 정형돈이 무한도전으로 다시 합류하지 않은 이유도 무한도전이 주는 그러한 영향력과 부담감 때문이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이 정도로 공황장애가 무엇인지 이해한다면 크레용팝 소율의 공황장애도 자연스럽게 이해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크레용팝은 혜성같이 등장하여 빠빠빠 직렬 5기통 춤으로 어마어마한 인기를 누렸다.

하지만 크레용팝의 온라인 말투 등에 의해 극우세력의 커뮤니티인 일베 회원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었고 크레용팝의 인기는 언제 사라질지 모르는 불안한 것이었을지도 모르겠다.




게다가 이번 에볼루션 팝 컴백은 기존에 비해 훨씬 더 평범한 걸그룹 이미지로 돌아왔다.

두둠칫 뮤직비디오와 음악을 들어보면 이것이 크레용팝인가 생각될 정도다.





2013년 '빠빠빠'로 전국민적 신드롬을 일으켰지만 이후 발표한 두번째 미니앨범 FM은 큰 인기를 못 끌었고

일본 진출을 위해 활동했다고 하지만 이것 역시 큰 실적을 내지 못했다.




크레용팝 느낌의 걸그룹들은 일본이 원조기때문에 사실 어려운 게임이었을 것이다.


또 크레용팝 소속사 내부 개편으로 임원부터 직원까지 대거 교체됐고 이런 여러가지 악재 속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새 앨범 역시 순위가 좋지 않았다.

불안감과 스트레스가 어느 정도였을지 대충 이해가 된다.



소율은 새 앨범의 표지 디자인 작업에 참여하는 등 컴백 활동에 강한 의지를 보였는데 

이 디자인 역시 네티즌의 악플을 많이 받아서 스트레스 중 하나였을 것 같다.

포토샵에서 아무 폰트나 써도 이것보다는 낫겠다는 의견이 많았다.

로고도 "내가 볼펜으로 그려도 저거 보다는 낫겠다"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고...


소율

본명 : 박혜경 (朴惠慶[51])

생년월일 : 1991년 5월 15일 (25세)

출생지 :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학력 :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영상연기학과 (2015년 입학)

포지션 : 서브보컬, 서브래퍼

활동기간 : 2012년 7월 18일 ~




크레용팝은 당분간 소율을 제외한 멤버 금미, 초아, 웨이, 엘린 4인 체제로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소속사 측은 "현 상황에서 소율의 건강이 최우선이라는 점을 인지하고, 최선을 다해 회복을 도울 것"이라며 "소율이 멤버들과 팬들에게 죄송한 마음을 전했고, 건강이 나아지는 대로 '두둠칫' 활동에 합류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