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a7siii를 사진기로 만든 어도비의 포토샵 슈퍼 해상도 기능
포토샵 슈퍼 해상도 기능으로 소니 a7siii 사진을 이렇게 후보정 할 수 있다.
원래 소니 a7sm3는 동영상 전용 미러리스 카메라로 해상도가 매우 적어서 크롭할 때 걱정이 많다.
하지만...
위의 사진은
포토샵 디테일 향상으로 사이즈를 슈퍼 해상도로 키운 뒤 크롭을 많이 하고 각도도 엄청 뒤틀어서 많이 망가져야 하는 사진이지만 엄청 쨍하다. 원본 무보정 사진을 보면
렌즈를 라오와 15mm 수동 렌즈와 라이카 50미리 주미타만 가져갔는데 계속 비가 와서 온리 15미리로만 촬영을 했다.
왜곡도 심하고 크롭하기도 어렵고 초광각은 소니 a7siii에서 참 힘든 상황인데 포토샵 슈퍼해상도 기능 덕분에 이제 맘 편하게 광각 렌즈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슈퍼 해상도 사용하는 방법 : 사진학개론에 쉽게 설명했는데 카메라 로우 필터 (raw 파일 편집하는 창)에서 필름 스트립의 이미지를 우클릭하여 향상을 누르면 된다. 아직 라이트룸은 업데이트가 안 됐는데 분명 라이트룸에서도 업데이트 될 것이다.
Camera Raw를 이용한 이미지 품질 향상
향상은 Camera Raw를 통해 Raw 디테일 및 슈퍼 해상도와 같은 기능 세트를 제공하여 이미지 품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Raw 디테일(이전의 디테일 향상)을 사용하면 선명한 세부 묘사와 더욱 정확한 가장자리 표현이 가능하고 색상 렌더링이 향상되며 아티팩트를 줄일 수 있습니다. 향상된 이미지의 해상도는 원본 이미지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이 기능은 세부적인 디테일이 잘 보이는 대형 디스플레이 및 인쇄에 특히 유용합니다. 지원되는 파일 유형은 Bayer 센서(Canon, Nikon, Sony 등) 및 Fujifilm X-Trans 센서를 사용하는 카메라의 Raw 모자이크 파일입니다.
Camera Raw 13.2에 도입된 슈퍼 해상도를 사용하면 Raw 디테일과 유사한 결과를 얻으면서도 이미지의 선형 해상도는 2배로 향상할 수 있습니다. 즉, 향상된 이미지의 폭과 높이는 원본 이미지의 2배이고 총 픽셀 수는 4배가 됩니다. 이 기능은 Raw 디테일과 동일한 파일 유형 외에도 JPEG, TIFF 등의 파일 유형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슈퍼 해상도는 자른 이미지의 해상도를 높일 때 특히 유용합니다.
Raw 디테일에 지원되는 이미지 형식
Raw 디테일은 Bayer 및 X-Trans 모자이크 Raw 파일에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Raw 디테일에 지원되지 않는 파일 형식
Raw 디테일은 다음과 같은 유형의 소스 이미지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JPEG, TIFF 및 HEIC와 같은 비 Raw 파일
선형 DNG(Lightroom 및 Camera Raw 내에서 이전에 만든 HDR 및 pano DNG 이미지 포함)
DNG 프록시 및 Smart Previews
단색 Raw 파일(예: Leica M MONOCHROM)
4색 카메라
Foveon 센서 이미지
SR, EXR 또는 2x4 모자이크 센서가 장착된 Fujifilm 카메라
Canon S-RAW/M-RAW 파일
Nikon 작은 Raw 파일
Pentax PSR(Pixel Shift Resolution) 파일
Sony ARQ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