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뉴스 리뷰

SLRCLUB 소모임 여성시대(여시모임) 탑씨 음란물 공유 논란 요약과 자게이 망명, SLR클럽 공식 해명

cultpd 2015. 5. 11. 17:30

slrclub.com 여시 탑씨 사태.

여시 뜻은 여성시대 준말

탑씨 뜻은 탑시크리트 게시판



국내 DSLR 관련 최대 사진 커뮤니티인 SLR클럽에 큰 소동이 일어났다.

지난 5월 10일부터 크게 번진 이번 사태가 무엇때문인지 요약해봤다.

워낙 복잡해서 3줄 요약, 5줄 요약이 힘들 것 같다.


우선 SLR클럽 회원들의 가장 큰 불만은 편파 운영이라는 것이고 그에 따른 주민등록증 요구 등 개인 정보에 대한 부분이 주요 문제로 떠오른 것 같다.

자유게시판 이용자인 이른바 자게이가 특히 큰 불만을 터뜨리며 항의, 규탄하고 있으며 SLRCLUB 망명, 타 커뮤니티로 이동하는 사태까지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사건의 발단은 SLRCLUB  ‘소모임 서비스’라는 신설된 서비스가 문제가 되었는데 임시게시판으로 베타테스트된다고 알려져있는데 이 게시판이 여성전용 커뮤니티인 ‘여성시대’ 회원들을 위해 만들어진 공간이라는 주장이 나오면서부터 문제가 된 것이다.



1. 기존 자유게시판과 달리 대용량 파일과 댓글에 이미지 업로드하는 기능, 게시판 에디터 기능이 소모임 서비스에는 제공되는 것인데 

예를 들면 오늘의 유머같은 사이트를 보면 댓글에 이미지를 넣어서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이 상당히 휼륭한 기능으로 정착됐는데 SLR클럽 자유게시판 이용자들, 자게이는 그냥 글씨로 할 수 있는 표현밖에 못했던 것이다.



여시탑시 베타 테스트 화면 출처 : slrclub.com


2. 문제는 여성시대 베타테스트 게시판이란 곳에 올려진 글과 이미지, 동영상 중에 음란물이 상당히 많이 등록됐는데 이에 대한 제재가 없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신고 기능도 존재하지 않았다고 한다.


관련 자료 : 여성시대 탑씨 관련 공지와 글의 내용.(탑씨 뜻)

이미지도 많이 있고 글도 캡처된 것이 많이 있지만 차마 이곳에 게시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서 링크로 공유.

탑씨 뜻이 뭔지 여성시대 탑씨로 검색해봐도 안나오는데 일단 탑씨라는 것은 여성시대 게릴라 게시판으로 알려져있고 

그 내용이 하드한 성인 전용 게시물 내용이 많은 것 같아서 탑씨의 뜻은 '탑 시크릿'의 약자이다.

탑씨 게시판은 다음 카페에서도 소라넷 뺨치는 수위 때문에 경고를 받고 사라진 게시판이라고 알려져있다.


여성시대 탑씨의 주요내용에 대한 글.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humorbest&no=1054479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humordata&no=1153806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freeboard&no=823322


가장 심각한 것은 여성시대 커뮤니티가 여자일베, 여성 일베, 여성시대 조작설 등의 내용의 글들이 인터넷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데 여성시대 여자일베라는 것과 조작설에 대해

여성시대의 공식 입장 공지는 다음과 같다.





3. 그리고 소모임 서비스 임시 게시판 회원 인증 시, 셀카 및 신분증(주민등록증) 이미지 등 개인정보를 요구한 것도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 제기에 대해 SLRCLUB 운영진은 11일 공식 해명에 나섰다. 

신분증 요구는 성인 여성임을 확인하기 위한 절차였다고 밝혔고 어려운 말로 까페 고도화 서비스를 위한 베타 테스트 진행 배경도 제시했다.

그리고 운영 방식에 회원과의 상호 협의가 없었던 것에 공식 사과했다.

또한 자유게시판 접속에 오류가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자게이들이 게시물 일괄삭제로 인해 목록 오류가 생겼다고 한다.

회원 1명당 동시에 평균 초당 300요청, 최대 초당 1000번이 넘는 요청을 일으키며 시스템에 부하를 일으켰고, 이는 DDOS공격과 같은 효과를 가져오는 접속량이라고 밝혔다.


이와같은 SLRCLUB의 사태에 많은 사용자들이 오늘의 유머나 딴지일보 자유게시판, 카메라 제품별 동호회 등 다른 커뮤니티로 망명하겠다는 의견을 내놓고 이에 대해 타 커뮤니티의 반응들도 재미있다.





우선 SLR클럽 망명자 모임이 결성됐고 





XLRCLUB이란 커뮤니티도 만들어졌으며





딴지일보에서는 배너로 자게이 환영이란 그림까지 걸어놓고 환영하고 있다.






오늘의 유머에서는 오유답게 아이디어 넘치는 그림으로 자게이 입국신청을 환영하고 있다.

스르륵이란 SLR을 한국말로 바꾼 것이다.





최근 SLRCLUB이 사이트 리뉴얼을 하면서 놀랍게도 로그인 하는 곳을 우중단으로 빼고 광고와 시장 정보를 회원들의 자유게시판보다 위에 배치함으로서 이미 한번 비난을 받았었다.

커뮤니티란 것은 사실 운영자가 중요한 서비스가 아니라 회원들이 중요한 서비스다.

검색 포털이나 뉴스, 정보, 게임 사이트와 다르게 사실 커뮤니티는 회원이 있기에 존재하는 서비스다.

먹고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커뮤니티는 회원들의 형평성이나 편의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지 무조건 수익 사업이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것이 답이 아니다.

그런걸 하려면 다른 사업을 해야하는 것이다.


SLRCLUB의 위기가 더 좋은 서비스로 진화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