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이소룡의 유일한 실제 격투장면, 사망유희와 함께


이소룡이 HD로 리마스터링 되어 우리를 찾아왔다.

이소룡의 미완성 마지막 작품 사망유희가 현대 기술로 리마스터링 되어 HD로 만들어진 것이다.

Game.Of.Death.1978.REMASTERED.1080p.BluRay

젊은 사람들은 이소룡을 단지 디씨인사이드나 이경규를 통해 아는 "아뵤!"와 이상한 표정으로 기억할지도 모른다.


사망유희 이소룡


과거 이소룡은 전 세계를 뒤흔드는 유일무이 액션 무비 스타였다.

하지만 이소룡은 단지 배우가 아니었다.

무술을 잘 하는 배우가 아니라 무술인이 배우 활동을 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그는 절권도라는 무술을 만들었으며 철학 책을 쓸 정도로 그의 생각은 깊었다.

절권도라는 것은 쉽게 표현하면 기존의 보여주기식 비효율적이고 비합리적인 무술의 체계를 모두 무너뜨리고 가장 효율적인 무술을 만든 것이다. 쉽게 말해서 쿵후의 요상한 준비 동작이나 중심 잡기도 어려운 자세를 파괴하고 권투처럼, 혹은 지금의 이종격투기처럼 자유로운 무술을 만든 것이다.

그리고 절권도에서 가장 중시하는 것이 밸런스다.

성룡 영화 속의 화려한 개인기가 아니라 이소룡의 무술은 실전 절권도를 따른다.



당시 끊임없는 사람들의 관심은 이소룡이 실제로 싸움을 잘 하는가에 대한 궁금증이었다.

그리고 그 궁금증은 대중의 호기심을 넘어 무술계, 그리고 폭력 집단의 실제 관심사이기도 했다.


아래 동영상의 후반부를 보면 실험이 나오는데 그의 파괴력은 아주 짧은 거리에서도 파괴력을 보여준다.


Bruce Lee Punches Karate Grandmaster With The 1 Inch Punch! (New Amazing Footage)



그리고 2017년 6월 11일 유튜브 Beerdy - Bruce Lee Central 채널에 이소룡의 진짜 격투장면이 공개됐다.

이소룡의 절권도가 실전에서 쓰인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동영상인데 이소룡의 수비는 적의 공격에 원천 대비하는 보호자세를 순식간에 부여줬으며 그와 동시에 빛의 속도로 공격이 가해진다.


밸런스와 순간 파괴력이 합쳐진 이소룡의 절권도가 실제 싸움에서 구현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이소룡은 이것이 끊임없는 연습에 의해서 이뤄진다고 말했었다.

빛의 반사신경이다. 



Bruce Lee's Only Real Fight Ever Recorded! (New Amazing Footage)

This is the only recording of Bruce Lee in a real MMA fight. He's fighting Ted Wong here, one of his top students. They are wearing protective gear beacause they were NOT ALLOWED to fight without them. Those were the state rules at the time. If not for those rules I can guarantee you that Bruce would have fought bare-knuckled. Footage is restored to 4K resolution. Enjoy.




이 동영상이 공개된 후 600만명 이상이 3일 만에 동영상을 시청했다.

그리고 더 긴 원본 버전 이소룡 격투장면.


Unseen footage of Bruce Lee sparring Ted Wong and Taky Kimura



사망유희는 이소룡에게나 이소룡 팬에게나 참 많이 아쉽고 안타까운 작품이다.

이소룡이 직접 감독까지 맡아서 그의 정신 세계를 온전히 그의 뜻대로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이었으나 촬영 도중 이소룡이 사망하고 감독도 시나리오도 바뀌었고 배우도 대역이 많이 등장했다.

기존 영화도 들어가고 어설픈 CG도 들어가고 심지어 실제 장례식 장면까지 합쳐져 영화가 완성됐다.



사망유희의 이소룡 대역이 당시 한국인이었다는 것도 놀라운 사실이다.




킬빌을 낳은 이소룡의 노란 트레이닝복.

이것은 진짜다! 사망유희 후반부 이소룡의 무술 장면은 진짜다.

오랫동안 사람들의 마음에 자리 잡고 있는 이소룡의 합리적인 밸런스에 관한 철학과 명언들.

그리고 절권도.


유재하, 김광석에게서 느끼는 아쉬움과 그리움이 브루스리에게 있다.


이소룡 사망유희, 쌍절곤


신고

댓글 1

  • 게스트 썸네일
    여름
    2017.06.13 23:51 신고

    이소룡은 근육비대를 극단적으로 피했죠. 또 주먹을 지르는 거리를 줄여서 펀치력의 효과를 높혔습니다. 젊어서는 댄스 대회에서 1등을 하기도 했구요. 마지막 촬영 당시 한국인 태권도 사범에게서 바람 피우지 말라고 충고를 들었지만, 결국 여배우 집에서 먹은 약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죽었죠. 그 아들도 촬영현장에서 실탄이 들어간 총에 의해 촬영중 사망했구요. 재키 찬이 자기는 다들 이소룡 흉내를 내는 것에 질려서 코믹한 쪽으로 갔다고 얘기했었죠. 이소룡에 관한 얘기는 제자들이 쓴 책을 읽어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제자중 한 사람이 쓴 책을 보고, 이소룡이 죽은 것은--의학적 이유가 어쨌든지간에-- 중국인이--중국 언론이-- 이소룡을 (인간적으로) 죽였다는 인상을 받았던 게 기억나는군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