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많았고
관심도 많았던 D600이 나왔다.
18일 발매다!
이렇게 빠르게 나오다니...
놀랄거 없다.
D800과 똑같다!
아무튼 셔터스피드는 그냥 참아주자!
100만원대 풀프레임 바디라고 생각을 했었을 때 그랬다.
그런데 288만원!!!
내가 뭐라 했나?
무엇을 상상하든 그것보다 놀랄거라 하지 않았나?
정말 놀랐다.
몇십만원 차이로 이 바디를 사는 사람이 과연 있겠냐는 생각이지만
사실은 초기 물량 매진일거다 ㅎㅎㅎㅎ
늘 그랬다.
이번에도 그럴거다.
진심어린 제안을 하자면
이 가격에 D600을 사려면
꼭 D800을 사기를 권한다.
나중에 바디가 나오면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겠지만
무조건 D800을 추천한다!
이건 성능적인 면만 생각한 것이 아니라
카메라의 가치와 가격 변동 전망을 다년간에 걸쳐 경험해본 사람으로서
조심스럽게 제안하는거다.
암튼 놀랐다.
그 외에도 스트로보 동조속도가 1/250이 아니라 1/200.
뭐 이건 스트로보 촬영에 있어서 어느 정도 참을 수 있고
PC 터미널이 없는 것도 그냥 전문가용이 아니니까
참을만하다.
근데 모든 문제는 가격이다.
대충 미국 가격이랑 50만원 내외의 차이를 보인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워낙 신제품 나오면 바꿈질하는걸 좋아하다보니
봉으로 보는 면도 있는 것 같다.
암튼 이번에도 미리 팁을 드리면
D600을 죽어도 사고 싶은 분은 몇달만 참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
그리고 비슷한 가격에 중고 D800을 살 수 있는데
솔직히 우리끼리 막말을 하자면 미치지 않고서야 이걸 ㅜㅜ
그냥 우리끼리 얘기다.
D600 | ||
---|---|---|
형식 | 렌즈 교환식 일안 리플렉스 디지털 카메라 | |
렌즈 마운트 | 니콘 F 마운트 (AF 커플 링, AF 접점 포함) | |
유효화소수 | 24.3 메가 픽셀 | |
촬상소자 | 방식 | 35.9 × 24.0mm 사이즈 CMOS 센서, 니콘 FX 포맷 |
총 화소 수 | 24.7 메가 픽셀 | |
더스트 감소 기능 | 이미지 센서 클리닝, 이미지 더스트 오프 데이터 취득 (별매 Capture NX 2 필요) | |
기록 형식 | 기록 화소 수 | · 촬상 범위 [FX포맷 (36 × 24)]의 경우 : 6016 × 4016 픽셀 (사이즈 L) 4512 × 3008 픽셀 (사이즈 M) 3008 × 2008 픽셀 (사이즈 S) · 촬상 범위 [DX포맷(24 × 16) ]의 경우 : 3936 × 2624 픽셀 (사이즈 L) 2944 × 1968 픽셀 (사이즈 M) 1968 × 1312 픽셀 (사이즈 S) · FX 기준의 (동영상) 포맷 (촬상 범위 [FX (36 × 24) ]에서 동영상 라이브 뷰 중에 정지 화상 촬영하는 경우) : 6016 × 3376 픽셀 (사이즈 L) 4512 × 2528 픽셀 (사이즈 M) 3008 × 1688 픽셀 (사이즈 S) · DX 기준의 (동영상) 포맷 (촬상 범위 [DX (24 × 16)]에서 동영상 라이브 뷰 중에 정지 화상 촬영하는 경우) : 3936 × 2224 픽셀 (사이즈 L) 2944 × 1664 픽셀 (사이즈 M) 1968 × 1112 픽셀 (사이즈 S) |
화질 모드 | · RAW 12 비트 / 14 비트 (무손실 압축, 압축) · JPEG-Baseline 준거, 압축률 (약) : FINE (1 / 4), NORMAL (1 / 8), BASIC (1 / 16) 사이즈 우선시 화질 우선 선택 가능 · RAW와 JPEG의 동시 기록 가능 | |
Picture Control 시스템 | 표준, 자연스럽게, 선명하게, 모노크롬, 인물, 풍경 (각각 조정 가능, 커스텀 픽쳐 컨트롤 등록 가능) | |
기록 매체 | SD 메모리 카드, SDHC 메모리 카드, SDXC 메모리 카드 (SDHC 메모리 카드, SDXC 메모리 카드는 UHS-I 규격에 대응) | |
더블 슬롯 | "메모리 카드의 순차 기록, 동시 기록, RAW+JPEG 분할 기록 및 카드간 복사 가능 | |
대응 규격 | DCF 2.0 (Design rule for Camera File system), DPOF (Digital Print Order Format), Exif 2.3 (Exchangeable image file format for digital still cameras), PictBridge | |
파인더 | 아이 레벨 식 펜타 프리즘 사용 일안 리플렉스 식 파인더 | |
시야율 | · FX : 상하 좌우 모두 약 100 % (대 실제 화면) · DX : 상하 좌우 모두 약 97 % (대 실제 화면) | |
배율 | 약 0.7 배 (50mm f/1.4 렌즈 사용, ∞, -1.0 m-1 일 때) | |
아이 포인트 | 접안 렌즈면 중앙에서 21 mm (-1.0 m-1 일 때) | |
시도 조절 범위 | -3 ~ +1 m-1 | |
파인더 스크린 | B 형 클리어 매트 스크린 Ⅷ (AF 영역 프레임 포함, 구 도용 격자 선 표시 가능) | |
미러 | 고속 리턴 식 | |
프리뷰 | 프리뷰 버튼에 의한 압축 가능, 촬영모드 A,M에서는 설정 조리개 값까지 조절 가능, P, S에서 제어 조리개 값까지 설정 가능 | |
렌즈 조리개 | 순간 복원 방식, 전자 제어 방식 | |
렌즈 | · DX 렌즈 (촬상 범위 [DX (24 × 16)) · G 또는 D 타입 렌즈 (PC 렌즈 일부 제한) · G 또는 D 타입 이외의 AF 렌즈 (IX 용 렌즈, F3AF 용 렌즈 사용 불가) · P 타입 렌즈 비 CPU 렌즈 (그러나 비 AI 렌즈는 사용 불가) : 촬영 모드 A, M에서 사용 가능 개방 F 값이 F5.6 이상 밝은 렌즈로 포커스 에이드 가능. 그러나 포커스 포인트 가운데 7 점은 개방 F 값이 F8 이상 밝은 렌즈에서 중앙 33 점은 개방 F 값이 F6.8 이상 밝은 렌즈로 포커스 에이드 가능 | |
셔터 | 형식 | 전자 제어 상하 주행 식 포컬 플레인 셔터 |
셔터 스피드 | 1 / 4000 ~ 30 초 (1 / 3, 1 / 2 단계), Bulb, Time (별매 리모컨 ML-L3 사용), X200 | |
플래시 동조 셔터 스피드 | X = 1 / 200 초, 1 / 250 초 이하의 저속 셔터 스피드로 동조 (1 / 200 ~ 1 / 250 초는 가이드 넘버가 감소) | |
릴리즈 기능 | ||
릴리즈 모드 | 단사, 저속 연속 촬영 (CL), 고속 연속 촬영 (CH), 정음 촬영, 셀프 타이머, 리모콘 촬영 미러 업 촬영 | |
연속 촬영 속도 | · CL : 약 1 ~ 5 프레임 / 초 · CH : 약 5.5 매 / 초 | |
셀프 타이머 | 운영 시간 : 2,5,10,20 초, 촬영 프레임 수 : 1 ~ 9 프레임, 연속 촬영 간격 : 0.5,1,2,3 초 | |
리모콘 모드 | 2 초 리모콘 즉시 리모콘 미러 업 리모콘 | |
노출제어 | 측광 방식 | 2016 분할 RGB 센서에 의한 TTL 개방 측광 방식 |
측광 모드 | · 멀티 패턴 측광 : 3D-RGB 멀티 패턴 측광 II (G 또는 D 타입 렌즈 사용시), RGB 멀티 패턴 측광 II (기타 CPU 렌즈 사용시), RGB 멀티 패턴 측광 (비 CPU 렌즈의 렌즈 정보 수동 설정시 ) · 중앙부 중점 측광 : ∮12 mm 상당을 측광 (중앙부 중점도 약 75 %), ∮8 mm, ∮15 mm, ∮20 mm, 화면 전체의 평균 중 하나로 변경 가능 (비 CPU 렌즈 사용시는 ∮12 mm에 고정 또는 화면 전체의 평균) · 스팟 측광 : 약 ∮4 mm 상당 (전체 화면의 약 1.5 %)을 측광, 포커스 포인트에 연동하여 측광 위치 가동 (비 CPU 렌즈 사용시에는 중앙에 고정) | |
측광 범위 | · 멀티 패턴 측광, 중앙부 중점 측광 : 0 ~ 20 EV · 스팟 측광 : 2 ~ 20 EV (ISO 100, f/1.4 렌즈 사용시, 상온 20 ℃) | |
노출계 연동 | CPU 연동 방식, AI 방식 병용 | |
촬영 모드 | 자동 모드(자동;자동[플래시 OFF]), 장면 모드 (인물, 풍경, 어린이, 스포츠, 접사, 야경 인물, 야경 파티/실내, 해변/설경, 석양, 여명/황혼, 애완동물, 촛불, 꽃, 단풍, 요리, 실루엣, 하이키, 로우키), P: 프로그램 자동(프로그램 시프트 가능), S: 셔터 우선 자동, A: 조리개 우선 자동, M: 수동 | |
노출 보정 | 범위 : ± 5 단, 보정 단계 : 1 / 3, 1 / 2 단계 | |
오토 브라케팅 | · AE, 플래시 브라케팅시, 촬영 프레임 수 : 2 ~ 3 프레임, 보정 단계 : 1 / 3, 1 / 2, 2 / 3, 1,2,3 단계 · 화이트 밸런스 브라케팅시, 촬영 프레임 수 : 2 ~ 3 프레임, 보정 단계 : 1 ~ 3 단계 · 액티브 D-라이팅 브라케팅시, 촬영 프레임 수 : 2 ~ 3 프레임, 촬영 프레임 수가 2 프레임의 경우에만 액티브 D-Lighting의 효과 정도를 촬영 메뉴의 [액티브 D-Lighting]에서 선택 가능 | |
AE 잠금 | AE / AF Lock 버튼에 의한 휘도 값 고정 방식 | |
ISO 감도 (권장 노광 지수) | ISO 100 ~ 6400 (1 / 3, 1 / 2 단계), ISO 100에 대해 약 0.3,0.5,0.7,1 단 (ISO 50 상당)의 둔감, ISO 6400에 대해 약 0.3, 0.5, 0.7, 1, 2 단 (ISO 25600 상당)의 증감, 감도 자동 제어가 가능 | |
액티브 D-Lighting | 자동, 더욱 강하게, 강하게, 표준, 약하게, OFF | |
오토 포커스 | ||
방식 | TTL 위상차 검출 방식 : 포커스 포인트 39Point (중, 9 Point는 크로스 타입 센서, 7Point는 f/8 대응), 멀티 CAM4800 오토 포커스 센서 모듈로 검출, AF 미세 조정 가능, AF 보조광 (약 0.5 ~ 3 m) 포함 | |
검출 범위 | -1 ~ +19 EV (ISO 100, 상온 (20 ℃)) | |
렌즈 서보 | · 오토 포커스 (AF) : 싱글 AF 서보 (AF-S), 컨티뉴 어스 AF 서보 (AF-C), AF 서보 모드 자동 전환 (AF-A)을 선택 가능, 피사체 조건에 따라 자동으로 예측 구동 포커스 로 전환 · 매뉴얼 포커스 (M) : 포커스 에이드 가능 | |
포커스 포인트 | · AF39 점 설정시 : 39 개의 포커스 포인트에서 1 점을 선택 · AF11 점 설정시 : 11 개의 포커스 포인트에서 1 점을 선택 | |
AF 영역 모드 | 싱글 포인트 AF 모드, 다이내믹 AF 모드 (9 점, 21 점, 39 점), 3D-추적, 자동 영역 AF 모드 | |
초점 잠금 | AE / AF 잠금 버튼, 또는 싱글 AF 서보 (AF-S)시에 셔터 버튼 반 누름 | |
플래시 | 내장 플래시 | 자동, 인물, 어린이 스냅, 클로즈 업, 야경 인물, 파티, 애완 동물 모드 : 자동 팝업 방식에 의한 자동 발광 P, S, A, M, 요리 모드 : 버튼 조작에 의한 수동 팝업 방식 가이드 넘버 : 약 12 (수동 풀 발광시 약 12) (ISO 100 · m, 20 ℃) |
조광 방식 | 2016 분할 RGB 센서에 의한 TTL 조광 제어 : 내장 플래시, SB-910, SB-900, SB-800, SB-700, SB-600 또는 SB-400에서 i-TTL-BL 조광 (멀티 패턴 측광 또는 중앙 부 중점 측광), 표준 i-TTL 조광 (스팟 측광) 가능 | |
플래시 모드 | 일반 플래시 오토, 적목 감소 자동, 일반 플래시 자동 + 슬로우 셔터, 적목 감소 자동 + 슬로우 셔터, 일반 플래시, 적목 방지, 보통 발광 + 슬로우 셔터, 적목 방지 + 슬로우 셔터, 후막 발광 + 슬로우 셔터, 후 막 발광, 발광 금지 · 자동 FP 하이 스피드 싱크로 가능 | |
조광 보정 | 범위 : -3 ~ +1 단, 보정 단계 : 1 / 3, 1 / 2 단계 | |
레디 라이트 | 내장 플래시, 별매 스피드 라이트 사용시에 충전 완료 시 켜지고, 풀 발광에 의한 노출 경고시는 깜박거림 | |
액세서리 슈 | 핫슈 (ISO 518) 장비 : 싱크로 접점, 통신 접점, 안전 잠금 장치 (락 구멍) 첨부 | |
니콘 크리에이티브 라이팅 시스템 | · SB-910, SB-900, SB-800 또는 SB-700을 주등, SU-800을 커맨더로 한 어드밴스드 무선 라이팅 (SB-600, SB-R200는 리모트 만)에 대응. 커맨더 모드 설정시는 내장 플래시를 주등으로 제어 가능 오토 FP 하이 스피드 싱크로, 발광 색온도 정보 전달, 모델링 발광, FV Lock에 대응 (SB-400은 발광 색온도 정보 전달, FV Lock 만 대응) | |
싱크로 터미널 | 핫슈 어댑터 AS-15 (별매) | |
화이트 밸런스 | 자동 (2 종), 전구, 형광등 (7 종), 맑은 날, 플래시, 흐린 날, 맑은 날 그늘, 수동 Pre-set(4 건 등록 가능), 색온도 설정 (2500K ~ 10000K), 모두 미세 조정 가능 | |
라이브 뷰 기능 | ||
촬영 모드 | 정지 화상 라이브 뷰 모드, 동영상 라이브 뷰 모드 | |
렌즈 서보 | · 오토 포커스 (AF) : 싱글 AF Servo (AF-S), 상시 AF Servo (AF-F) · 매뉴얼 포커스 (M) | |
AF 영역 모드 | 얼굴 인식 AF, 광역 AF, 일반 영역 AF 피사체 추적 AF | |
초점 | 얼굴 인식 AF, 와이드영역 AF, 노멀 영역 AF, 피사체 추적 AF | |
동영상 기능 | ||
측광 방식 | 촬상 소자에 의한 TTL 측광 방식 | |
측광 모드 | 멀티 패턴 측광 | |
기록 화소 수 / 프레임 속도 | · 1920 × 1080:30 p/25p/24p · 1280 × 720:60 p/50p/30p/25p ※ 60p : 59.94fps, 50p : 50fps, 30p : 29.97fps, 25p : 25fps, 24p : 23.976fps ※ 표준 / ★ 고화질 선택 가능 | |
파일 형식 | MOV | |
영상 압축 방식 | H.264/MPEG-4 AVC | |
음성 기록 방식 | 리니어 PCM | |
녹음 장치 | 내장 모노 마이크, 외부 마이크 사용 가능 (스테레오 녹음), 마이크 감도 설정 가능 | |
기타 기능 | 인덱스 마크 미속도 촬영 | |
액정 모니터 | ||
3.2 인치 저온 폴리 실리콘 TFT 액정, 약 92 만 화소 (VGA), 시야각 170 °, 시야율 약 100 %, 밝기 조절, 조도 센서에 의한 액정 모니터 자동 밝기 조정 기능 | ||
재생 기능 | ||
1 프레임 재생, 썸네일 (4,9,72 분할 또는 달력 모드), 확대 재생, 동영상 재생, 슬라이드 쇼 (사진 / 동영상 선택 재생), 히스토그램 표시, 하이라이트 표시, 촬영 정보 표시, GPS 데이터 표시, 촬영 이미지의 세로 위치 자동 회전 | ||
인터페이스 | ||
USB | Hi-Speed USB | |
HDMI 출력 | HDMI 미니 단자 (Type C) 장비 | |
액세서리 터미널 | 원격 코드 MC-DC2 (별매) · GPS 유닛 GP-1 (별매) | |
외부 마이크 입력 | 스테레오 미니 잭 (∮3.5mm 플러그 인 파워 마이크 대응) | |
헤드폰 출력 | 스테레오 미니 잭 (∮3.5mm) | |
언어 | 한국어, 아라비아어, 중국어, 체코어, 네덜란드어, 독일어, 영어, 스페인어, 핀란드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폴란드어, 포르투칼어, 러시아어, 스웨덴어, 일본어, 터키어, 우쿠라이나어, 로마어, 타이어 | |
전원 | 사용 전지 | Li-ion 충전식 배터리 EN-EL15 (1 개 사용) |
베터리 팩 | 멀티 파워 배터리 팩 MB-D14 (별매) : Li-ion 충전식 배터리 EN-EL15 1 개 사용. AA 전지 (알칼리 전지, 니켈 수소 충전지, 리튬 전지) 6 개 사용 | |
AC 어댑터 | AC 어댑터 EH-5b (파워 커넥터 EP-5B와 함께 사용) (별매) | |
삼각대 소켓 | 1 / 4 (ISO 1222) | |
치수 · 질량 | ||
치수 (W × H × D) | 약 141 × 113 × 82 mm | |
질량 | 약 850 g (배터리와 SD 메모리 카드를 포함, 바디 캡 제외) 약 760 g (본체 만) | |
동작환경 | 온도 | 0 ~ 40 ℃ |
습도 | 85 % 이하 (결로현상 없을 것) | |
내용물 | ||
부속품 | Li-ion 충전식 배터리 EN-EL15 (단자 커버 포함), 배터리 충전기 MH-25, 액세서리 슈 커버 BS-1, 접안 목적 DK-21, LCD 모니터 커버 BM-14, 바디 캡 BF-1B, 아이피스 캡 DK -5, 스트랩 AN-DC8, USB 케이블 UC-E15, ViewNX 2 CD-ROM | |
* 사양 중의 데이터는 특별한 기재가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모두 상온 (20 ℃) 충전 배터리 사용시의 것입니다 |
사람들이 이 동영상을 보고 영화같다느니
대단하다고들 하던데
전문가 입장에서 볼 때 과도한 후보정이 아니라면
이런 영상은 실제로 쓰기에 힘들 정도로 암부가 죽었군요.
gh3와 단순히 동영상으로만 비교해 볼 때
이 물건은 취미용 동영상 기능이 붙어있는 것으로 느껴집니다 ^^
저 파나소닉빠 아닙니다!
이번 d600 리뷰가 거의 여행용, 스냅용 전략에 맞춰 제작되어서인지
아직까지는 괜찮은 영상이 잘 안나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