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방송강의...3(방송국의 일본어)
야! 쌈마이! 너 그거 누끼 뜬거 다 바레나잖아! 시바이가 변변치 않으면
기까끼라도 잘 맞춰야지, 나까로 갈려면 확실히 가던가, 니주를 좀 더 깔아서 오도시를
확실히하고 데모찌로 리얼한 간지를 살렸어야지, 아니면 차라리 나미다로 가던지!
다음 주에는 꼭 반까이해라!
방송국에 처음 들어와 회의를 할 때 당황스러웠던 적이 있다
아마 PD들은 모두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못 알아듣고 남들이 웃을 때 따라 웃던...
마치 일본 방송국에 와 있는 느낌!
후배들이 이런 경험을 하지 않는 그 날을 기대하며...
가께모찌 : 바쁜 연예인이 이쪽 저쪽 두 탕을 뛴다
누끼 : 원래 뜻은 꿰 뚫는 것, 관통, 빼는 것
어떤 부분을 따로 떼어내서 찍는다
( 누끼가끼가 중요하고 필요한 부분만을 빼내어 쓴다는 뜻 )
데모찌 : 손으로 들다
촬영 때 카메라를 트라이포드에 고정시키지 않고 손으로 들고
(어깨에 메고)찍는다
시바이 : 연극(특히 가부키), 계획적으로 사람을 속이는 일
미리 어떤 상황을 설정하여 (말,또는 행동) 재미있게 만든다
오도시 : 덫, 떨어뜨림, 함정, 흉계
반전의 묘수
예) 앞으로는 절대 담배를 피우지 않겠습니다
옆으로 피우겠습니다
니주 : 이중, 두겹, 중복, 20
니주를 깐다 : 복선을 깐다, 녹화장 세트 바닥에 까는 나무 궤짝
기깍기 : 기까구-옛날 중국 오나라에서 전해진 음악
기깍기를 맞추다 : 대사, 등장 등을 어색함 없이 정확하게 맞추다
나까(낙가) : 이나까를 줄인 말, 시골, 지방, 고향
모습이나 하는 짓이 촌스럽다, 우습다
삼마이 : 대본의 3매째에 있는 엑스트라, 단역
삼류인간, 무시,비하,멸시의 의미
니마이 : 조연, 본래의 뜻과 다르게 얼굴이 잘 생기고 점잖은 성격의 연기자
반까이 : 만회
가오 : 얼굴
야코 : 야광
겐또 : 가늠, 어림짐작
우라까이 : 우라:속, 옷의 안감 까이:돌이킨다
남의 것을 모방 변형
갹구 : 역, 거스르다
나미다 : 눈물
미다시 : 표제어, 색인
다찌마리 : 치고 받고 싸우는 격투
홈방 : 영화나 TV드라마에서 연습이 아닌 정식의 연기나 방송
입봉 : AD(조연출)과정을 마치고 프로그램을 맡아 PD가 되는 것
일본 전통기생 게이샤가 엄격한 교육과 고통스러운 수련을 통해 하나의 진정한 게이샤가 탄생하게 되는데 이것을 잇뽕이라 한다
간지 : 느낌, 감상
▶가께모찌(겹치기) - 배우가 동시에 두 영화에 출연하는것..
감독이 그런 경우도 있었죠..요즘에는 가께모찌 뛰는 배우도 감독도 별로 없습니다.
▶감독가에다마(대역) - 대역..액션씬 대역, 섹스씬 대역..
▶간지( '느낌'정도면..) - 이 말 진짜 많이 쓰는 말이다..느낌, 감, Feeling, 정서...
▶구다리(흐름,장면,씨퀀스) - 예를 들면, "그 구다리에는 섹스씬이 들어갈곳이 없다"..
혹은 눈물 쏙 빠지는 구다리가 있다...
▶니쥬(깔판,마루) - 세트를 지을때 바닥에 한단 마루를 깔고 그위에 세트를 짓는다..
그 마루가 니쥬다.
▶다찌마리( 액션장면,액션씬) - 액션장면..
최민수는 다찌마리가 되는 배우고 한석규는 다찌마리가 안되는 배우야..
▶데모찌(들고찍기,핸드헬드) - 카메라 들고찍기
▶돕뿌 (도입부) - 이건 '도입부'가 경음되서 돕뿌가 된것 같다.
영화의 시작부분 또는 장면의 시작부분.
▶ 바라시(허물기(?)) - 좔영이 다 끝났거나 앵글을 바꾸기 위해서 세트를 허무는것.
▶시보리(조리개)
▶포카시(촛점흐리기(?)) - 혹은 뽀카시라고도 한다..화면을 뿌옇게..촛점을 흐리는것
▶커트바리(커트분할) - 장면의 커트를 나누는것..
▶혼방(?) - OK,진짜,좋은거..
"요번에 찍은게 혼방이야" 또는 "자! 이제 혼방이예요..준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