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학개론/카메라,렌즈 리뷰

시그마 dp3 Quattro의 치명적인 단점, 하지만 포베온(포비온)센서의 충격적인 결과물

GeoffKim 2015. 4. 27. 20:31

새로나온 시그마 dp3 Quattro의 치명적인 단점

느린 af때문에 뛰어다니는 아이나 초능력 적으로 움직이는 아이들 포커스 잡기 힘들다.

시그마 dp3 등 dp 시리즈 찍으면서 흔한 일




헉 시그마 dp3 quattro 계속 고생중






헉 사진 찍는 사람의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시그마 dp3 quattro의 느린 포커스로 계속 고생중







헉 시그마 dp3 quattro 아직도 고생중






시그마 dp3 쿼트로 드디어 한장 성공.





물론 성공 확률은 소니나 니콘에 비해 떨어지지만 

일단 성공하면 시그마 포비온 센서가 주는 사진은 

그야말로 어떤 카메라도 쫓아올 수 없는 독특한 필름 느낌이 있다.


시그마 dp3 quattro 작례










시그마 dp Quattro 시리즈에 대한 비교를 보면 

dp1 quattro는 19미리 호각으로 환산하면 28미리 정도 되는 편안한 광각이다.

전반적으로 풍경이나 넓게 찍는 사람에게 어울리고

dp2 quattro의 경우는 표준으로 사람 눈과 가장 비슷한 45미리 화각 정도가 된다.

넓은 것도 좁은 것도 아닌 적당한 화각이다.


dp3 quattro의 경우 75미리 화각으로 망원에 가깝다.

멀리 있는 것도 가까이 찍을 수 있고 마크로 기능도 막강하다.

하지만 넓게 찍기 위해서는 발로 한참 뒤로 뛰어가서 찍어야하는 아쉬움이 있다.


그래서 시그마 마니아들은 이걸 다 사기도 한다 ㅎㅎㅎ






33메가픽셀로 엄청 사이즈가 큰 사진을 찍을 수 있고 셔터스피드는 최고 1/2000초로 밝은 낮에는 아쉽게 되고 

또 고감도 iso를 높이고 찍는 사진에는 노이즈가 많기 때문에 실내 어두운 환경에서 촬영이 힘들어지고 

af도 그다지 빠르지 않고 사진 확인 또한 천천히 나오고 저장도 오래걸리고 

아무튼 바디 성능에 있어서는 다른 소니, 캐논 같은 카메라에 비할 수 없이 떨어진다.


하지만 대신 사진의 디테일이나 색감은 예술 그 자체다.

무엇을 선택하고 포기하는가의 게임이지 어떤 것이 더 좋다고는 말할 수 없다.


dp1 quattro, dp2 quattro, dp3 quattro 등 세가지 모두 가지고 있는 최고의 장점은 바로 센서인데 그 유명한 포비온(포베온)센서 때문에 다른 어떤 카메라도 쫓아올 수 없는 훌륭한 사진을 뽑아내 준다.


포베온 콰트로 수직 색상 분리 기술을 적용한 세계 유일의 이미지 캡쳐 시스템

시그마의 첫번째 디지털 카메라부터 기존에 존재해오던 다른 센서들 보다 월등히 뛰어난 이미지 품질을 제공해주는 포베온 이미지 센서를 적용해 왔는데

실리콘의 빛을 흡수하는 성격과 같이 센서는 세 장의 포토다이오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다른 깊이에서 RGB 컬러를 받아들인다.


이 센서가 수직 색상 분리 기술에 사용되는 유일한 센서이며 동시에 세계 유일의 이미지 센서다.


거의 대부분의 이미지 센서들은 모자이크 센서로 한가지 층에서 RGB 컬러를 받아들여 이미지를 처리하게 된다. 각각의 픽셀은 한번에 한가지의 색을 나타내며 동시에 세가지 색을 나타낼 수가 없는데 포베온 포비온 센서는 컬러를 수직으로 받아들여 색상이나 채도 등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각각의 픽셀에 나타내는 것.


포베온 다이렉트 이미지 센서는 빛이 전달되는 도중의 손실을 가져오는 컬러필터를 가지고 있지 않고 컬러필터의 배열로 인한 간섭을 교정해주는 로우-패스 필터 역시 필요치 않다. 마지막으로 색 손실 때문에 인공적 보간법이 필요한 다른 센서들과는 달리 포베온 다이렉트 이미지 센서는 각 픽셀에서 완벽한 색을 표현함으로 보간법이 필요 없다는 것.




빛의 전달 정보는 가로가 아닌 수직으로 받아들이는 포베온 다이렉트 이미지 센서의 풀 컬러 이미지 캡쳐 시스템은 세계에서 유일

이 시스템은 센서를 통해 풍부한 톤과 그라데이션 그리고 만져보고 싶어지는 질감을 표현할 정도로 풍부한 이미지 품질을 만들 수 있다.

새롭게 개발된 포베온 X3 Quattro 는 이 특별한 센서의 최신의 제너레이션

이전 세대의 특징을 가짐과 동시에 새로운 센서는 더 높은 수준의 이미지 품질을 제공한다. 

화질은 30% 더 좋아졌으며 노이즈 감소 기능은 더욱 발전하였다.

새로운 센서 구조는 레드, 그린 그리고 블루 화소를 각각 1:1:4 비율로 제공하는데 상단 레이어는 밝기와 컬러 정보를 캡쳐하는 동안 아래 2개의 레이어는 컬러 정보만을 캡쳐한다.



일반적인 컬러 필터 어레이 센서 (베이어 필터 센서)와 

Foveon X3 Quattro 다이렉트 이미지 센서의 차이 1:1:4 구조의 특징



이로서 빠른 처리와 고감도 저노이즈를 개선했는데 아직도 다른 카메라에 비하면 좋은 수준이 절대 못된다.



새롭게 개발된 TRUE III 이미지 프로세싱 엔진 포베온 X3 Quattro 이펙트 

이미지 센서 데이터 프로세싱에 최적화


새로운dp 시리즈 카메라는 차세대 Foveon X3 Quattro 다이렉트 이미지 센서를 위해 특별히 개발한 화상 처리 엔진 TRUE (Three-layer Responsive Ultimate Engine) III를 탑재했다.

14-비트의 처리를 제공하여 센서의 풍부하고 세련된 이미지 데이터를 사진으로 완성시키기 위해 엔진을 최적화 하였다.

초 고화질, 풍부한 색의 디테일을 나타내는 3D와 같은 사진이 궁극적인 결과로 나타난다.  





시그마 포토 프로 photo pro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시그마의 장점을 더더욱 크게 느낄 수 있다.

http://www.sigma-global.com/en/download/cameras/sigma-photo-pro/#macintosh


결론적으로 단점이 많지만 시그마 dp 시리즈는 그만큼 또 장점이 많다.

사진에 있어서는 어느 누구에게도 뒤지고 싶지 않은 자존심의 카메라 시그마다.


공감하신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컬트피디닷컴은 공감과 공유에 의해 운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