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듀스101 보이그룹 편. 시작도 전에 문제가 터졌다.
프로듀스101에 출연하는 한종연이 일진설로 하차하게 됐다.
시작도 안했는데 하차라고 할 수 있나?
마루기획 한종연, 엠넷 프로듀스101 시즌2
한종연은 가수 연습생으로 마루기획 소속이다.
기획사 마루기획은 김종국, 마이비, 하석진, 초신성의 소속사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학창시절 한종연이 올린 사진이 공개됐고 일진으로 활동했다는 주장의 글로 문제가 됐다.
한종현 일진 논란 사진에는 수많은 말보로 레드 담배와 소주가 보인다.
앞서 한종연에게 왕따를 당했다는 피해자의 글은 다음과 같다.
왕따 피해자의 글을 읽어보면 정말 참을 수 없는 분노가 끓어 오를 정도로 악행이 심하고 죄질이 나쁘다. 이건 하차 수준이 아니라 형사 처벌을 해야하는 수준이다.
피해자는 "너 티비 나온다더라. 난 아직도 꿈에서 네가 나올 때면 울면서 깬다"라며 아직도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다.
또 피해자는 이 글을 올리면서도 자신에게, 혹은 친구에게 해꼬지할까봐 걱정을 한다는 말을 했지만 지금은 어린 애도 아니고 친구 없이 혼자 놀던 어린애도 아니라서 글을 올린다고 밝히고 있다.
"아직도 네 이름, 얼굴만 봐도 그 때 생각에 죽고 싶다. '프로듀스 101' 꼭 높이 올라가. 바닥으로 끌어 내려줄게"
심지어 피해자는 한종연이 "초등학교 때 애들 보는 앞에서 자위행위 시킨 것도 포켓몬이라며 다른 애와 싸움 시킨 것도 청소도구함에 쳐박아놓고 점심조차 못 먹게 한 것 등 아직도 잊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또 일진이라고 주장하는 한종연이 자신 외에도 여러 학생들을 괴롭혔다는 말과 함께 초등학교, 중학교 생활 내내 죽음과 삶을 왔다 갔다 했다고 털어놨다.
끝으로 피해자는 "흔히 말하는 학교1짱, 일찐이던 네가 내게 준 상처들 이젠 되돌려줄게"라고 말했다.
정말 충격적이고 일진과 왕따에서 나올 수 있는 나쁜 짓은 다 나온 것 같다.
한종연 소속사 마루기획은 공식 해명을 했는데 "연습생 한종연 군의 초등학교 시절 행실과 관련된 논란의 글이 게재돼 한종연 군을 응원해주시던 많은 분들께 실망을 안겨드리게 되었다"며 "한종연 군으로 인해 상처받은 당사자를 직접 만나 사과의 뜻을 전했으며, 앞으로 바른 마음가짐으로 반성의 시간을 갖겠다는 마음을 표했다"며
"저희 마루기획은 한종연 군으로 인해 상처받은 친구에게 깊은 사과의 말을 전하며, '프로듀스101' 자진 하차를 결정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다만, 게재된 글 중 자위행위등 자극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작성한 당사자로부터 한종연군이 아님을 확인 받았으며, 이에 따라 향후 한종연 군에 대한 악의적인 비방과 루머, 허위사실이 유포될 경우 강력히 법적대응 할 것임을 알려 드린다"고 했다.
잘못 했다면서 악의적인 비방 하지 말라는 것은 무슨 경우일까?
그리고 자위행위를 시킨 것이 한종연이 아니라는 말은 한종연과 활동하던 다른 일진 친구가 직접적으로 시켰고 한종연은 자위 행위까지는 안시켰다는 뜻일까?
그렇다면 과연 자위 행위를 누가 시킨 것인지가 그리 중요한 사항일까?
이 정도로 남의 학창시절 추억과 앞으로의 인생에 악몽 같은 영향을 주는 것은 밥을 못 먹게 했는지, 자위행위를 시켰는지, 포켓못 역할을 시키고 서로 싸우게 했는지 그런 구체적인 사안이 중요하지 않은 것, 중요한 것은 타인의 인생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트라우마를 갖게 만들었는가가 아닐까?
한편 고등래퍼 양홍원도 일진설 중이고 장제원 아들 장용준도 미성년자 성매매 의혹으로 하차했고 수많은 연습생, 오디션 참가자들이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거나 비난을 받으며 괴로워한다.
본인은 물론이고 부모와 가족 모두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어린 시절 뭘 모를 때 저지르는 비행들.
많은 언론과 네티즌이 MNET 등 프로그램에서 사전 인성 검증을 제대로 해야한다고 주장하지만 나의 생각은 반대다. 지금처럼 아무 검증없이 방송과 언론에 노출시켜 어린 시절 다른 사람에게 했던 악행에 대한 벌을 그대로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상황을 계속 목격함으로서 청소년들이 더이상 왕따 행위를 하지 않고 일진에 가담하여 인간으로서 할 수 없는 짓들을 하는 것에 대해 자제할 수 있는 풍토가 조성되었으면 좋겠다.
이것이 더 좋은 영향, 순기능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