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갤럭시 노트7의 발화로 인해 최악의 상황을 겪었던 갤럭시 시리즈의 신제품 스마트폰 '갤럭시S8'이 미국 뉴욕에서 공개됐다. 2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링컨센터에서 갤럭시 언팩이라는 이름으로 행사를 치렀고 '갤럭시S8'과 '갤럭시S8 플러스(+)'를 마침내 공개했다.
현지 반응은 매우 뜨거웠고 성공적이었다고 외신에는 현재 보도되고 있다.
갤럭시S8의 홍보 영상에는 타조가 등장하여 360도 VR을 감상하며 하늘을 나는 모습을 보여주고 또 한편의 홍보 영상은 기존의 스마트폰을 깨부셔 베젤리스 화면으로 바뀌는 모습을 포인트로 보여주었다.
기존 스마트폰의 베젤 모습.
그리고 이것이 넓어져 베젤리스로 변한 모습.
타조가 갤럭시 VR을 쓰고 하늘을 나는 모습.
이렇게 갤럭시 S8과 갤럭시 S8+는 기존 16대9 화면비율에서 벗어나 세로 길이가 늘어난 18.5대9의 새로운 화면비율을 보였다.
이는 갤럭시S8과 갤럭시S8 플러스 스마트폰 크기는 줄이고 화면은 극대화시키는 장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디스플레이를 특별히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라고 정해 상표 출원까지 했다.
이렇게 빈틈없이 화면으로 채우다 보니 홈버튼이 사라졌고 포스터치 기능과 비슷한 압력센서 시스템으로 바뀌었다. 갤럭시S8과 갤럭시S8 플러스의 가장 큰 스펙 특징은 베젤리스 화면 '18.5대9' 비율과 홈버튼, 그리고 인공지능 빅스비(Bixby)를 중점적으로 마케팅하고 있다.
빅스비는 인공지능 비서로 아이폰의 시리와 유사한 서비스인데 사용자의 음성, 터치, 카메라 등의 정보를 받아들여 상황과 맥락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해주는 기능이다.
빅스비의 기능은 보이스, 비전, 리마인더, 홈으로 나뉘는데 이중 음성 기능은 4월 제품 출시와 함께 사용할 수 있고 나머지는 추후 업그레이드한다고 밝혔다.
갤럭시 S8은 5.8인치 화면이고 갤럭시 S8플러스는 6.2인치에 공히 듀얼 엣지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다.
무게는 갤럭시S8이 155g, 갤럭시S8플러스가 173g이다.
스냅드래곤 835 엑시노스 8895를 채용했고 램은 4기가, 내장 메모리는 64GB, 기존처럼 마이크로 SD 카드 사용가능하다.
사진 동영상 출처 : http://www.trustedreviews.com/samsung-galaxy-s8-review
갤럭시S8과 갤럭시S8 플러스는 참 안타깝게도 카메라를 위해 갤럭시 S7에서 특별히 개발된 기능이나 특징이 별로 없다. 삼성전자 측에서는 저조도, 어두운 곳에서도 사진이 잘 나오도록 노력했다고 밝히고 있다.
카메라는 후면 1,200만 화소 듀얼픽셀, 전면 카메라가 800만 화소다.
전면 카메라와 후면 카메라 공히 렌즈는 F1.7 조리개로 밝고 후면 카메라는 듀얼 픽셀 센서로 AF 성능 등에서 뛰어날 것으로 보이고 전면은 스마트 AF다.
듀얼픽셀을 듀얼 카메라와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갤럭시S8과 갤럭시S8 플러스 모두 듀얼 카메라 탑재하지 않았다. 후면의 카메라가 많은 것 같은 착각은 얼굴 인식 등의 기능이 들어가서 그런 것 같다.
얼굴 인식 부분은 정확하지 않지만 분명 듀얼 카메라는 아니고 듀얼픽셀과 듀얼 카메라는 다른 것이다.
듀얼 픽셀은 센서의 포토 다이오드를 얘기하는 것으로 AF를 빠르게 잡을 수 있는 것으로 보면 되겠다.
후면 카메라의 경우 1.4µm의 대형 픽셀로 어두운 상황에서 더 많은 빛을 이미지 센서에 담을 수 있다고 한다.
듀얼 픽셀 센서, 12MP, 조리개 값 F1.7, 비디오 4K
아래는 실제 갤럭시S8, 또는 갤럭시 S8+로 촬영한 사진이다.
출처 : 삼성전자
Pro mode 전문가 모드로 6가지 설정인 ISO, 셔터 스피드, 노출, 색조, 초점 거리, 화이트 밸런스를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아이폰7플러스처럼 배경을 뿌옇게 처리하는 아웃포커싱이 가능한데 갤럭시S8과 갤럭시S8 플러스의 경우는 팬포커스와 뒷쪽에 포커싱, 앞쪽 피사체에 포커싱 하는 기능이 들어 있다.
이것 역시 직접 써보고 다시 자세히 리뷰하겠지만 보기에 아이폰7플러스의 인물 사진 기능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듀얼 카메라 기술이 아니라 프로그램적으로 소프트하게 만드는 기능이거나 여러장의 사진을 포커스 이동하면서 동시에 찍어서 선택하는 기술로 보인다.
pan focus
far focus
near focus
또 필터와 음식 모드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갤럭시S8과 갤럭시S8 플러스로 찍은 사진
갤럭시S8과 갤럭시S8 플러스 핸즈온 동영상
배터리는 갤럭시S8이 3,000mAh이고 갤럭시 S8플러스가 3500mAh이다.
지문인식과 홍채인식에 이어 얼굴인식 생체 인증 기능이 탑재됐고 세계 최초 10나노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등 현존 최고의 성능이다.
운용체계는 안드로이드 7.0 누가, 방수 방진 등급은 IP68 등급이다.
갤럭시S8과 갤럭시S8 플러스의 방수 방진 성능은 1.5미터 깊이의 수중에서 30분 정도까지는 안전한 것으로 보면 되겠다.
그리고 이미 갤럭시 엣지처럼 경사진 패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갤럭시 엣지는 출시하지 않을 것이다.
충전포트는 USB-C 타입이고 모바일 결제로 삼성 페이 채용했다.
갤럭시S8과 갤럭시S8 플러스 색상은 블랙, 그레이, 실버 등 3가지로 출시된다.
무선 충전이 가능하다.
갤럭시S8과 갤럭시S8 플러스 예약판매는 4월 7일 시작하고 국내 출시일은 4월 21일로 1차 판매된다.
출고가는 갤럭시S8 가격이 90만원대, 갤럭시S8 플러스 가격이 100만원대로 자세하게 발표하지는 않았다.
갤럭시S8과 갤럭시S8 플러스 사전예약 혜택은 삼성 기어 S3 클래식과 프론티어가 추첨으로 지급되는 등 까페나 대리점 등에서 예약 구매시 혜택이 모두 다르니 반드시 비교해보고 사전 예약하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