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만든 웨일 브라우저, 정말 정말 훌륭하다.
일단 가볍고 빠르고 한국인에게는 구글 보다 네이버 연동이 많기 때문에 최적화된 브라우저 같다.
그중 제일 좋은 것이 바로 두 개의 창을 띄워 놓고 글을 쓰는 것이 정말 편하다.
여러 문서들, 웹을 참고하여 글을 작성할 때 나중에는 탭과 창이 너무 많아서 찾기가 정말 힘들었는데 탭과 윈도우 시스템이 매우 마음에 든다.
처음 체험단때부터 신청을 했었지만 선정되었어도 맥 버전이 없어서 못썼다.
그리고 이제야 맥 버전 웨일 브라우저가 올라왔다.
암호를 새로 기억하여 로그인하는 것이 매우 힘들지만 한 번만 고생하면 암호 기억 아주 잘 하고
그동안 모아놓은 즐겨찾기는 자동으로 아주 잘 가져왔다.
그동안 사파리를 썼었는데 그 어떤 브라우저보다 시원하게 즐겨찾기가 깔렸다.
다른 브라우저는 폴더로 들어가고 골치 아팠는데 ㅎ
그리고 화면 캡처도 매우 편리하게 브라우저에 들어가 있고 그 중 전체 페이지 기능이 쓸만하다.
물론 크롬을 쓰는 사람들은 이 모든 것이 신기하지 않겠지만 맥에서 사파리 쓰는 사람들은 이게 더 편리할 수도 있겠다.
난 이상하게 크롬과 잘 안 맞는다. 이유도 뭔지 모르겠다 ㅜㅜ
또 한가지 페이스북 플러그인도 오른쪽 예쁜 아이콘 모음에 쏙 들어가는데 광고 안 뜨고 알림 서비스도 있고 괜찮다.
이 역시 크롬 쓰는 분들에게는 별 감흥 없을 듯...
그런데 문제가 발생.
웨일 브라우저에서 티스토리 글 쓰기 할 때 포토 업로더 사진이 안 올라간다.
이건 정말 항상 문제다.
다음 포토업로더 시스템이 플래시로 하는 것인데 플래시가 깔린 컴퓨터에서도 늘 힘들다 ㅜㅜ
그리고 검색을 해보니 여러가지 있던데
whale://plugins를 하면 된다는데 그건 접속도 안되고 맥에서는 안되는 것인지???
아무튼 괜히 고생하다가 황당하게 해결했다.
그냥 어도비 플래시를 설치하면 되는 것을 ㅜㅜ
플래시 플레이어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하면 되는데 문제는 그 다음이 문제였다 ㅜㅜ
계속 티스토리 포토 업로드가 안 떠서 고생했는데 해결은 그냥 껐다 켜니까 된다 ㅜㅜ
또 티스토리 글쓰기의 가장 큰 고통은 모바일에서 글을 못 쓴다는 것이다.
안드로이드 계열에서는 되는지 모르겠는데 아이폰에서는 또 플래시 포토업로드가 문제다.
이걸 해결하는 브라우저가 또 있다.
PUFFIN 푸핀인지 퍼핀인지 모르겠지만 이 녀석으로 작성하면 컴퓨터처럼 모바일에서도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가 가능하다.
하지만 제작자의 소개와 달리 PUFFIN 브라우저는 상당히 느리다 ㅜㅜ
https://www.puffinbrowser.com/
푸핀브라우저는 안드로이드용 iOS 용이 있는데 모바일에서 플래시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강추한다.
또 추적을 피하는 용으로도 많이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