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근석이 16일 군대에 간다. 정확하게 말하면 16일 입소 후 사회복무요원으로 2년간 대체 복무를 하게 됐다.
장근석 소속사 트리제이 컴퍼니는 "장근석은 병무청 신체검사에서 '양극성 장애(조울증)' 사유로 4급 병역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트리제이 컴퍼니는 또한 장근석이 양극성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고 만족할 결과를 얻지 못해 송구스럽다라고 했다.
사진출처 : VOGUE (스위치)
양극성 장애는 어떤 병일까?
보통 조울증이라고 많이 이야기하는 양극성 장애는 조증 - 기분이 들뜬 즐거운 상태와 우울증 - 기분이 우울한 상태가 번갈아 가며 나타나 양극성 장애라고 부른다.
양극성 장애의 특징은 조증 시기에는 비정상적인 흥분, 고양, 불안, 불면, 과대망상을 보이고 우울증 시기에는 비정상적인 우울감, 무기력, 자책감, 수면장애, 피해망상 등의 장애를 보인다고 한다.
조증, 우울증이 나타나지 않는 일반적인 시기에는 후유성 증상 외에 별다른 문제는 없다고 한다.
장근석 소속사의 발표 이후 반응은 그동안 장근석이 많이 힘들었겠다며 응원하는 목소리와 연예인은 병이 있어도 할 수 있는 직업인가보다라며 연예계의 군복무 기피 현상의 일환으로 비난하는 목소가 충돌하고 있다.
드라마 스위치
장근석은 공식 홈페이지에 입소 전 팬들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남겼다.
장근석 입소 전 편지 전문.
안녕
어디서 부터 어떻게 얘기해야 할지... 한참을 망설이고 고민도 하고 그렇게 있었어. 그런데 그 어떤것보다 장어들에게 가장 먼저 알려주고 인사를 하는게 맞는것 같아서. 우리 잠시만 안녕하자. 안녕이라는 단어가 오랜만에 만나 반가워서 말하는 안녕과 헤어짐의 아쉬움으로 하는 안녕 두가지의 뜻이 있는데 이번에는 안타깝게도 헤어짐의 안녕이네..
다들 어느정도 마음의 준비는 하고 있었을지도 모르지만 이렇게 내가 직접 얘기하니 이제 현실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겠지? 언젠가는 나에게도 주어질 시간 이었고 그저 덤덤하게 기다리고 있었어. 어쩌면 남들보다는 훨씬 늦은 나이에 가게 되서 나도 당황스러웠지만..^^ 돌이켜보면 2017년의 마무리도 2018의 시작도 너희와 함께 할 수 있었고 벌써 반년밖에 남지 않은 올해도 여전히 시간은 빨리 흘렀고 그래서 더 헤어짐이 아쉽기도 하네.
지금부터 나에게 주어질 2년의 시간을 내 인생에 있어서 그 무엇보다 의미있는 시간으로 쓰고 싶어 어렸을 적 데뷔하여 27년 이라는 시간동안 단 한번도 쉬어본 적이 없고 단 한번도 나만의 시간을 온전히 가져본적도 없는것 같고.
기억해..
잠시 쉬어가는거야
다들 몸 건강히 잘 지내고 아프지말고 ..
그리고
사랑한다.
그리고
바람피면 죽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