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 CC, 라이트룸 클래식 CC 등으로 어도비 프로그램이 어도비 클라우드 (adobe creative cloud) 강제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기존의 프리셋 확장자인 라이트룸 템플릿 lrtemplate이 자동으로 XMP 확장자로 변환되었다.
라이트룸 CC 월정액이나 연간 회원을 가입한 사람들은 새로운 확장자의 프리셋 .XMP 파일로 프리셋을 적용하면 되지만 아직 과거의 라이트룸 6, 라이트룸 4 등을 쓰시는 분들은 김감독 프리셋을 나눠드려도 쓸 수 없다는 불만이 제기 되었다.
특히 그라폴리오 순정이의 모험을 후원해주신 사진학개론의 심태석 님이 프리셋을 받아놓고 바라만 보고 있다는 슬픈 이야기를 들었다.
그리하여 필자는 오래된 라이트룸 구버전에서도 XMP 확장자의 프리셋을 쓸 수 있도록 lrtemplate로 파일을 변환시키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다.
방법은 분명히 존재한다.
다만 귀찮고 엄청 시간을 요하는 고통스러운 작업일 뿐, 김감독 프리셋 160개를 과연 변환할 수 있을까?
유료 어플이 있다면 무조건 구입했을텐데 유료 어플도 존재하지 않는다.
고통스럽지만 어렵지는 않은 라이트룸 프리셋 xmp를 lrtemplate로 바꾸는 방법을 공유한다.
lightroom xmp to lrtemplate
일단 xmp를 lrtemplate로 바꾸기 위해서는 최신형 라이트룸 CC가 필요하고 과거의 라이트룸이 필요하다.
체험판으로도 가능하니 어도비 홈페이지에서 라이트룸 CC를 다운로드한다.
필자가 라이트룸 클래식 CC로 설명할테니 라이트룸 클래식 CC를 받는 것이 좋겠다.
라이트룸 체험판 무료 다운로드 페이지
https://www.adobe.com/kr/products/catalog.html
우선 DNG 파일 하나를 여러개로 복사하고
파일 이름을 프리셋 이름으로 바꾼다.
그 다음 이름이 다른 사진은 같은 DNG 파일을 모두 라이트룸 CC에서 불러온다.
라이트룸 CC에서 각각의 이름에 맞는 프리셋을 적용한다.
이후 사진을 DNG 파일로 내보내기 익스포트 한다.
프리셋이 적용된 사진들을 이제 구버전 라이트룸에서 불러오기 한다.
구버전 라이트룸은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에서 클래식 CC 옆을 체크하여 관리 쪽에서 버전 별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또는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다.
2019/03/10 - [카메라/사진,동영상 후보정] - 예전 라이트룸 4, 라이트룸5, 라이트룸6 정식 다운로드 주소
이제 구버전 라이트룸에서 불러오기 한 사진들을 보면 프리셋이 적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프리셋이 적용된 각 사진들을 사전 설정 프리셋 + 버튼을 눌러서 사전설정 이름을 다시 프리셋 이름으로 바꾼다. 이때 자동톤을 제외한 모든 설정은 체크를 한다.
이제 만들어진 프리셋을 우클릭하여 파인더로 보면 xmp 프리셋이 lrtemplate 확장자로 바뀌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lrtemplate 프리셋은 라이트룸 CC에서 자동으로 열리고 xmp는 구버전 라이트룸에서 열리지 않는 매우 치사한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
김감독 그레인빈티지 07 프리셋 적용
그라폴리오 순정이의 모험에 10만원 이상 후원해주시는 한정 200 분께는 신구버전 프리셋 200개를 선물로 드리고 동영상 색감 보정 LUT와 캡처원 프리셋을 드린다.
그라폴리오 순정이의 모험 https://www.grafolio.com/kimpdcom#
사진학개론 유튜브에서 다양한 프리셋을 무료로 한정 배포하고 있다.
사진학개론 채널 구독과 알림 설정하시면 프리셋을 놓치지 않고 받으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