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갤럭시 S20 슈퍼 ISO 탑재, 1억 8백만 초고화소 센서와 만나 야간모드 혁명을

 

한 때 카메라도 고ISO 전쟁에 전력 투구했고 그 한계에 부딪히자 현재는 초 고화소 경쟁을 하고 있다. 늘 그렇지만 전자 기기는 수치로 더 뛰어난 퍼포먼스를 정해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인다. 수치가 나오지 않는 것은 소비자에게 명확하게 비교할 수 있는 것을 주지 못하고 단지 느낌으로만 다가가기에 효과가 없다.

그래서 2월 11일 공개되는 갤럭시 S20은 슈퍼 ISO라는 이름을 만들어 또 한 번의 마케팅 포인트로 삼는다.

 

갤럭시S20, 갤럭시S20플러스, 갤럭시S20울트라 (사진=레츠고디지털)

 


IOS 감도는 필름에서 ASA100 필름, ASA200 필름 같은 용어라고 보면 되는데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의하여 설정된 표준규격에 의한 사진감광재료의 사진감도를 말한다. 일반촬영용 필름의 감도 표시법에 ASA(미국규격), DIN(독일규격), JIS(일본공업규격) 등이 있다.

필름도 ASA가 올라가면 어두운 환경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고 그러면 입자가 거칠어진다. 디지털로 따지면 노이즈가 많아지는 것이다. 

같은 2.8 조리개로 찍어도 ISO100에 비해 ISO200은 두 배가 밝아지는 것이다. 필름과 마찬가지로 감도가 올라가면 노이즈가 많이 보이는데 카메라 제조사들은 고감도 ISO에서도 노이즈가 리덕션 되는 기술을 연구하여 빛이 거의 없는 곳에서도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노력하며 또 셔터스피드를 빠르게 올려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만든다.

삼성전자 갤럭시 S20은 스마트폰에서 슈퍼ISO라는 고감도 기술을 만들었고 이를 영국 지식재산청(UKIPO)에 상표 출원 했다고 네덜란드 IT 전문 매체 레츠고디지털이 보도했다. 슈퍼ISO 상표는 태블릿 컴퓨터용 카메라 이미지 센서, 스마트폰용 카메라 이미지 센서, 비디오카메라용 이미지 센서 등에 쓰일 것으로 보이며 갤럭시 S20 시리즈에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소니 엑스페리아 XZ2 프리미엄과 비교하면 소니는 최대 ISO 51,200이고 동영상 촬영 시 ISO 12,800까지 가능하다.

이에 비하면 삼성전자의 경우 최상위 모델인 갤럭시S20 울트라에 ISO 6천400이 적용될 것으로 레츠고디지털은 예상, 소니에 비하면 부족하지만 이전 갤럭시S10과 갤럭시노트10의 ISO 값과 비교하면 2배의 수치다.

픽셀과 아이폰의 경우 야간 모드에서 여러 장의 사진을 합성하여 밝기를 높이고 노이즈를 억제하는 기술을 선보였는데 갤럭시 S20의 경우 야간 모드와 함께 슈퍼 ISO가 작동하면서 야간 촬영 기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필자가 예상하기에는 이러한 고감도 성능이 1억 8백만 화소 모바일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브라이트 HMX의 테트라셀 기술의 소비자용 네이밍이 아닐까 생각한다.

밝은 곳에서는 1억 800만 화소로  1/1.33 인치 크기의 센서에 들어있는 0.8um 픽셀 크기를 쓰다가 어두운 곳에서는 슈퍼 ISO라는 이름의 메뉴를 설정하여 4개의 픽셀이 합쳐지면서 하나의 픽셀처럼 바뀌고 커다란 픽셀이 빛을 더 잘 받아들여 고감도 저노이즈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샤오미에서 이미 아이소셀 브라이트 HMX 센서를 사용했지만 사실 사진적으로 큰 감명을 받지 못했다. 픽셀폰 사진이 가장 좋은 이유는 사실 스펙이나 기능적인 면이 아니라 사진을 커스터마이징하는 엔진, 사진 처리 기술이 좋기 때문이다.

그런데 샤오미의 경우 너무 과도하고 싼 티나는 느낌으로 스탠다드를 잡아놔서 사진가가 쓰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었다. 또한 렌즈 기술도 무시 못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필자가 써 본 바로는 픽셀폰의 JPG 밸런스가 가장 뛰어났던 것 같고 애플의 경우도 밸런스가 나쁘지 않다. 삼성과 샤오미는 과도하게 느껴진다. 화웨이의 경우는 대형 센서의 잇점과 라아키 렌즈로 RAW(DNG) 파일의 품질이 가장 좋았던 것 같다. 

결론은 갤럭시 S20이 샤오미와 똑같은 센서를 쓰니까 똑같은 사진일 것이라 생각하는 것은 맞지 않다.

삼성전자 S20! 이미지 프로세싱의 세팅값과 고화소의 줌 기능이 매우 기대되고 궁금하다.

현재 알려진 갤럭시S20 울트라 카메라 스펙은 1억 800만 화소 표준과 4천800만 화소 망원카메라와 1천200만 초광곽 카메라, ToF 카메라까지 총 4개의 쿼드 카메라이며 최대 100배 디지털 줌 기능을 가지고 있다. 화질 손상 없는 광학 줌으로는 10배라고 한다.

동영상은 갤럭시S20울트라, 갤럭시S20플러스, 갤럭시S20 모두 후면 8K 동영상 촬영과 전면 4K 동영상 촬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 1

  • 게스트 썸네일
    여름
    2020.02.08 20:04

    미친 척 하고 세팅을 바꿀 수 있는 옵션을 넣어주면 좋을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