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슬기로운 의사생활 빌런 원래 뜻과 유래

tvN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조정석이 천명태 교수 (최영우)를 설명하며 "사업 능력도 좋고 인간성도 좋은데 남자 보는 눈이 꽝이다"라고 말했고 정경호는 "완전 별로다. 질 나쁜 사람이야. 한 마디로 빌런"이라고 했다. 요즘 많이 쓰는 빌런이라는 단어는 무슨 뜻일까? 조정석은 "좋은 뜻이다. 빌고 런(RUN)하는 사람. 최선을 다해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라고 농담을 했는데 빌런의 원래 뜻은 악당 정도로 해석된다. 최근 빌런은 뭔가에 집착하거나 특이한 행동을 하는 이들을 가리키기도 한다.

원래 빌런은 라틴어 '빌라누스(villanus)'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 빌라누스는 고대 로마의 농장 '빌라(villa)'에서 일하는 농민들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빌라누스들은 차별과 곤궁에 시달리다 결국 상인과 귀족들의 재산을 약탈하고 폭력을 휘두르게 되는데 아픈 과거로 악당으로 변모되어 빌런을 악당이라 사용하게 되었다.
여기서 집착과 괴짜 등의 의미로 변화된다. 마블이나 DC코믹스 등에서 과도한 집착과 묘한 계기로 악당이 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요즘 인터넷에서는 커피가 없으면 못사는 사람을 커피빌런 등으로 표현하게 된다. 요즘 말은 워낙 변화 무쌍하게 변화하여 따라가기 참 힘들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