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파와 추상주의에 대해 앞으로 공부해보도록 한다.
이것이 흥미롭게도 사진에 있어서 매우 큰 의미를 가질 것이며 머무르지 않고 고뇌했던 천재들, 아니 노력파들의 블루오션 찾기에 매료되어 깊은 발전을 이끌어 낼 것이라 믿는다.
Synthetism 생테티슴 1880년대 폴 고갱, 에밀 베르나르, 루이 앙크탱 등
고갱이 주장한 '종합주의'
색면과 선의 형식, 그리고 주제의 느낌을 종합.
인상주의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한 노력.
네오-임프레셔니즘 neo-Impressionism
1886년 프랑스의 쇠라, 시냐크 등을 중심으로, 인상파의 수법을 더욱 과학적으로 추구하여 일어난 회화의 한 경향. 색조의 분할을 철저히 한 점묘법을 특징으로 하였으며, 화면 구성을 중시.
조르주 피에르 쇠라 Georges Pierre Seurat
구성과 비례에 관한 이론과 과거에서 당대에 이르는 대가들의 작품을 연구. <아스니에르의 물놀이>는 당대의 일상생활, 특히 여가의 모습을 주제로 삼았다는 점에서 인상주의와 비슷했지만, 색채가 탁해지는 것을 막고자 순수한 색을 캔버스 위에 작은 붓질로 병치시켜 관람자의 눈에서 혼합되게 하는 분할주의(혹은 점묘법)를 사용했다.
ancient Near Eastern art 고대 근동 예술
메소포타미아 문명, 기원전 8천 년.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사이, 북쪽으로는 코카서스와 유라시아 지역, 남쪽으로 아라비아 반도, 서쪽으로 지중해 아나톨리아, 시리아, 레반트, 동쪽으로 이란과 중앙아시아 서부, 인더스 강 계곡에서 발견된 고대 유물들의 예술.
japanese prints 일본 전통 판화
우키요에
[ Ukiyo-e, Ukiyoe , 浮世絵(부세회) ]
요약 일본 에도시대 서민 계층 사이에서 유행하였던 목판화이다. 주로 여인과 가부키 배우, 명소의 풍경 등 세속적인 주제를 담았으며, 유럽 인상주의 화가들을 중심으로 유행한 자포니즘(Japonisme)에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