츤데레라는 말을 아는가? 네티즌 사이에 유행하는 츤데레라는 말의 뜻은 안할 것 같은 사람이 갑자기 돌변하여 하거나, 오히려 열심히 하는 반전을 보여주어 극적 효과를 최대화하는데 쓰는 말인 것 같다.
정확히 츤데레의 어원은 발음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말인데 츤데레(일본어: ツンデレ 쓴데레)는 2002년경에 등장한 재패니메이션이나 일본의 미소녀 게임에서 찾아볼 수 있는 등장인물의 인격 유형 중 하나다. 일본에서도 네티즌 사이에 많이 쓰는 말인데 이것이 드라마나 웹툰, 애니메이션에 많이 쓰여서 그냥 츤데레라고 부르면 그 인격적 유형 또는 그것이 주는 재미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츤데레의 뜻을 일본어 어원에서 알아보면 새침하고 퉁명스러운 모습을 나타내는 일본어 의태어인 츤츤(일본어: つんつん 쓴쓴)과 부끄러워하는 것을 나타내는 일본어 의태어 데레데레(일본어: でれでれ)의 합성어로 볼 수 있다.
그러니까 츤데레의 원래 뜻에는 반전의 의미가 들어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현재 쓰고 있는 츤데레 뜻은 처음엔 퉁명스럽고 새침한 모습을 보이고 부끄러워하지만, 애정을 갖기 시작하면 열심히 하고 부끄럽게된다는 의미인 것 같다.
대표적인 츤데레 성격을 최근 아빠를 부탁해에서 조재현이 보여줬다. 사실 아빠를 부탁해에서 조재현이 특히 인기있는 것은 이러한 츤데레를 보여주기 때문에 시청자가 카타르시스를 느끼고 폭소를 터뜨리는 것이다. 연극을 하는 조재현이 극적 구성을 잘 알기에 이러한 점을 잘 활용한다고 보여진다.
아빠를 부탁해 조재현 딸 조혜정이 가져온 할리갈리 게임에 조재현은 처음에 이게 뭐냐고 퉁명스럽게 말하며 퉁명스럽고 새침한 모습을 보인다.
할리갈리 게임을 비난하던 츤데레 조재현 선생. 갑자기 승부욕을 내기 시작한다.
괴성을 지르며 이상한 웃음을 웃으며 조재현 딸 조혜정보다 더 즐거워한다.
이것이 츤데레다.
또 이번 K팝스타 방청을 하겠다고 SBS PD를 부르고 응원을 가겠다고 하고 열심히 플래카드를 만드는 조혜정을 보고 조재현은 또 똑같이 퉁명스럽다.
K팝스타 광팬인 조재현은 박윤하를 응원하고 K팝스타 방청석에 앉아 형광봉을 흔들며 즐거워한다.
Cho Jae-hyun (born June 30, 1965) is a South Korean film, stage, and TV actor. He is commonly dubbed "director Kim Ki-duk's persona" since Cho has starred as leading and supporting characters in almost all films directed by Kim.
이것이 츤데레다! 근데 조재현 딸 조혜정 정말 귀엽다 ㅋㅋㅋㅋㅋ
공감하신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컬트피디닷컴은 공감과 공유에 의해 운영됩니다.